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기홍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지도교수
김용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증가하는 창업의 수요에 따른 체계적이고 실무적인 창업 교육 콘텐츠의 필요성과 창업 교육 전문 인력의 확보가 요구 되는 현실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의 요인들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창업 교육 프로그램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만들려고 시도하고 그에 대한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을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 창업 멘토링 교육 시스템, 창업 멘토링 교육 멘토역량의 독립 변수로 설정하고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를 종속 변수로 설정하여 연구모형을 구축 한 후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설정된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창업 멘토링 교육이 활발하게 실시되고 있는 인천 JST 창업교육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중에서 콘텐츠 특성과 멘토 역량은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를 높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과 시스템은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 번째로 창업 멘토링 교육의 만족도를 위해서는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두 번째,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중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를 높게 하기 위해서는 역량있는 멘토의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세 번째, 창업 멘토링 교육 멘토 역량이 창업의지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멘토 역량이 높아 창업 멘토링 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고 하더라도 멘티는 멘토를 롤모델로 생각해서 멘토에 비해 부족한 자신의 상황을 깨닫고 창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준비 안된 창업자의 창업을 지양하고 국가 전체적인 창업 성공률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로 볼 수 있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그로 인한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 그리고 청년 실업 문제와 베이비부머의 퇴직으로 인해 창업 교육은 앞으로 꾸준히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올바른 창업 교육은 예비창업자를 창업 시키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성공 창업의 길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현재 국내 창업 멘토링 교육은 교육의 체계성과 멘토의 수요가 부족한 현실이며, 이를 타계하기 위해서는 창업대학원 등의 학계와 창업교육 기관, 산업체, 정부 및 지자체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창업 멘토링 교육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콘텐츠개발과 역량 있는 창업 멘토의 육성은 국내 창업 교육의 경쟁력 강화와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기 위한 필수 조건이 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3절 논문의 구성 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6
제1절 창업교육 6
1. 창업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6
2. 창업교육의 형태 8
3. 창업교육 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9
4. 국내 창업교육의 문제점 13
제2절 창업 멘토링 교육 17
1. 멘토링의 개념과 기능 17
2.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22
3.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 24
4. 창업 멘토링 교육 시스템 27
5. 창업 멘토링 교육 멘토 역량 29
6. 인천 JST창업교육 34
제3절 창업교육 만족도 38
제4절 창업의지 40
제3장 실증연구의 설계 43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3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4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구성 4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2. 설문지 구성 및 측정 48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50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 수집 50
2. 자료 분석방법 50
제4장 연구결과 51
제1절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51
제2절 측정요인 간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3
제3절 측정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57
제4절 가설검증 58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1
제1절 연구요약 61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64
1. 이론적 함의 64
2. 실무적 시사점 65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68
참고문헌 70
설 문 지 79
국문초록 84
ABSTRACT 8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