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순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논 문 요 약
방송대 포상제활동지도자의 역량요인에 대한 분석
박 순 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청 소 년 교 육 학 과
(지도교수 김 영 인)
본 연구의 목적은 방송대 포상제활동지도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방송대 포상제활동 센터장, 팀장, 팀원의 공통역량요인과 고유역량요인이 무엇인가를 경험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포괄적인 연구문제는 “방송대 포상제활동지도자의 역량요인은 무엇인가?”이고 이를 구체화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송대 포상제활동 센터장, 팀장, 팀원이 포상제 구성원으로서 지녀야 하는 공통역량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방송대 포상제활동 센터장, 팀장, 팀원 각각의 역할에 따른 고유역량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조사단계로 온라인 방식을 통해 개방형 행동사건 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개방형 행동사건 조사 분석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면대면의 방식을 통해 전문가 협의를 실시하였다.
둘째, 제1차 델파이 조사도구는 응답영역에서 5점 척도를 활용하여 ‘매우 부적절’부터 ‘매우 적절’까지 설정하여 이를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문항과 역량군 및 역량요인에 대한 통합, 분리, 삭제 여부와 추가할 내용에 대한 개방형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제1차 델파이 조사는 방송대 시스템에 정통한 진흥원 포상제 담당자 4명, 방송대 포상제 감독관 2명, 3년 이상 경력의 방송대 포상제활동지도자 34명 등 전체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셋째, 제2차 델파이 조사도구는 제1차 조사결과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의 결과와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의견을 취합하여 제시하고, 이에 다른 의견을 묻는 문항을 추가하였다. 제2차 델파이 조사 후 안정도 검증을 통해 조사의 충분성을 확인하고, 내용 타당도 비율(CVR)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역량은 다음과 같다.
제1?2차 델파이 분석결과 공통역량 영역의 핵심역량유형 안에는 ‘포상제 조직헌신’, ‘포상제 활동지도 전문성’, ‘활동지도자 도덕성’, ‘자기관리’ 등 4개의 역량군과 30개의 역량요인, 고유역량 영역의 센터장 관리역량유형 안에는 ‘센터 발전 능력’, ‘센터 관리능력’, ‘센터 구성원 육성’, ‘네트워크 능력’ 등 4개의 역량군과 16개의 역량요인, 센터장의 개인역량유형 안에는 ‘업무인지능력’, ‘영향력’, ‘센터장 역할 책임’ 등 3개의 역량군과 6개의 역량요인, 팀장의 관리역량유형 안에는 ‘팀 발전능력’, ‘팀 관리능력’, ‘탐험활동 실행 능력’ 등 3개의 역량군과 17개의 역량요인, 팀장의 개인역량유형 안에는 ‘유연성’, ‘사례지도’, ‘문제해결능력’, ‘팀장 역할 책임’ 등 4개의 역량군과 9개의 역량요인, 팀원의 개인역량유형 안에는 ‘청소년 지도능력’, ‘청소년과의 관계형성 능력’, ‘팀원 역할 책임’ 등 3개의 역량군과 11개의 역량요인에 대한 적절성 평균이 보통수준 이상인 3.0보다 높은 4.24이상으로 나타났고, 표준편차는 제1차 델파이 조사 평정 결과보다 대체로 축소된 것으로 나타나 적절성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정 범위들이 좁혀져 합의점에 도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안정도는 .5이하이면 반복되는 추가적인 설문이 필요 없다고 판단하는데 연구결과가 .192이하로 나타나 추가적인 설문이 필요 없다고 판단된다. 산출한 내용타당도 비율은 .697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내용타당도 비율이 최소 유효 값인 .33 이상인 것으로 확인되어 타당도가 있다고 판단된다.

주요어 : 방송대 포상제활동지도자, 공통역량, 고유역량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1
2. 연구 목적과 문제 4
3. 연구 내용 5
4. 용어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역량의 개념과 구조, 유형 7
가. 역량의 개념 7
나. 역량의 구조 10
다. 역량의 유형 13
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과 역량 15
가.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 15
나.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량 20
3. 방송대 포상제활동지도자의 역할과 역량 23
가. 방송대 포상제 이해 23
나. 방송대 포상제활동지도자의 역할 28
다. 방송대 포상제활동지도자의 역량 35
Ⅲ. 연구 설계 47
1. 연구 방법과 절차 47
가. 연구 방법 47
나. 연구 절차 49
2. 연구 참여자 50
가. 개방형 행동사건 조사 참여자 50
나. 전문가 협의 참여자 50
다. 델파이 조사 참여자 51
3. 연구 도구 52
가. 문헌 연구 분석틀 52
나. 개방형 행동사건 조사 도구 53
다. 전문가 협의 도구 53
라. 델파이 조사 도구 54
4. 자료 수집과 분석 56
가. 개방형 행동사건 조사 56
나. 전문가 협의 56
다. 델파이 조사 56
Ⅳ. 연구 결과 58
1. 제1단계 연구 절차 결과 58
가. 문헌 분석 결과 58
나. 개방형 행동사건 조사 결과 62
다. 전문가 협의 결과 66
라. 제1차 델파이 조사 도구(안) 69
2. 제2단계 연구 절차 결과 71
가. 제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1
나. 제2차 델파이 조사 결과 83
Ⅴ. 결 론 97
1. 요 약 98
2. 논 의 101
3. 제 언 103
참고문헌 104
부록1. -행동사건 조사지 111
부록2. -전문가 협의안 112
부록3. -델파이 조사 설문지(제1차) 117
Abstract 13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