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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선영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영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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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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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를 통해 시설보호아동의 자기표현이 향상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C 시의 아동양육시설에 거주하고 있으며 자기표현척도를 실시하여 200점 이하의 점수를 받은 초등학교 3, 4학년 아동 3명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가 시설보호아동의 자기표현척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가 회기 내에서 시설보호아동의 언어표현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가 회기 내에서 시설보호아동의 비언어표현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프로그램의 단계별 치료목표는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타인존중이며, 프로그램의 진행은 주 2회 60분 씩, 총 10회기로 실시하였다. 시설보호아동의 자기표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문제 1에서는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자기표현 척도 점수를 비교하였고, 연구문제 2에서는 회기 내 시설보호아동의 언어적 변화를 언어표현관찰항목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3에서는 회기 내 시설보호아동의 비언어적 변화를 비언어표현관찰항목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는 시설보호아동의 자기표현을 향상시켰다.
둘째,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를 진행하는 동안 시설보호아동의 부정적 언어표현은 감소하고 긍정적 언어표현은 증가하였다.
셋째,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를 진행하는 동안 시설보호아동의 소극적인 자기표현은 감소하고 적극적인 자기표현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소수사례 연구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나,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가 시설보호아동의 자기표현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문제 3
3. 용어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시설보호아동의 특성과 자기표현 5
2. 시설보호아동의 자기표현에 대한 선행연구 7
3.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의 치료적 요인 9
Ⅲ. 연구 방법 12
1. 연구 대상 12
2. 연구 설계 13
3. 측정 도구 13
4. 연구 절차 17
5.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 구성 17
6. 자료 처리 21
Ⅳ. 연구 결과 22
1. 자기표현 척도 변화 22
2. 회기 내 언어적 표현 변화 26
3. 회기 내 비언어적 표현 변화 35
Ⅴ. 논의 및 결론 38
1. 결과에 대한 논의 38
2.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대한 논의 43
3. 결론 및 제언 44
참고문헌 46
영문초록 54
부 록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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