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5 - 1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를 통해 시설보호아동의 자기표현이 향상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C시의 아동양육시설에 거주하고 있으며 자기표현척도를 실시하여 200점 이하의 점수를 받은 초등학교 3, 4학년 아동 3명이다. 시설보호아동의 자기표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문제 1에서는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자기표현 척도 점수를 비교하였고, 연구문제 2에서는 회기 내 시설보호아동의 언어적 변화를 언어표현관찰항목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3에서는 회기 내 시설보호아동의 비언어적 변화를 비언어표현관찰항목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는 시설보호아동의 자기표현을 향상시켰다. 둘째,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를 진행하는 동안 시설보호아동의 부정적 언어표현은 감소하고 긍정적 언어표현은 증가하였다. 셋째,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를 진행하는 동안 시설보호아동의 소극적인 자기표현은 감소하고 적극적인 자기표현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소수사례 연구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나,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가 시설보호아동의 자기표현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