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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혜향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석문주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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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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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학교 중등부 자폐성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신체표현활동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의 지도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의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특수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자폐성 장애학생의 음악적 특성, 음악교육에서의 감상활동과 신체표현의 적용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신체표현활동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모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경기도 고양시 소재 H특수학교 중등부 자폐성 장애학생 2명을 연구 대상으로 2013년 10월부터 12월까지 20차시의 음악 감상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음악 감상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동영상, 학생 참여관찰 일지, 교사일지를 질적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자폐성 장애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리듬감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인지능력을 가진 학생은 계이름을 익혀 가락을 표현할 수 있었으나, 인지능력이 낮은 학생은 올라가는 가락과 내려가는 가락만을 표현하였다.
둘째, 셈여림과 빠르기를 표현하는 활동은 자폐성 장애학생들이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자폐성 장애학생들이 단순 모방은 잘하지만 사물간의 관계나 대상의 모양을 흉내 내는 것에는 어려움을 느끼는 특성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소리의 크고 작음이나 빠르기를 이해하고 이를 신체로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자폐성 장애학생들의 음악적 활동을 통하여 표현력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들은 자발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어떤 방법으로 표현해야할지 몰라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감상곡을 활용하여 가사를 붙여 노래 부르기, 음악을 들으며 걷기/뛰기, 신체악기로 연주하기, 소도구로 표현하기 등의 활동을 통하여 여러 가지 표현방식을 익히고 나아가 자발적으로 표현하는 단계까지 이를 수 있게 되었다.
넷째, 본 프로그램은 자폐성 장애학생들이 음악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자폐성 장애학생들은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이 분명하고 자신이 익숙하지 않은 활동에 대한 거부감이 매우 커서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음악시간에 참여하게 되면서 문제행동이 많이 줄어들고 수업에 집중하는 긍정적인 행동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3
3. 연구의 내용 3
4. 용어의 정의 3
5.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음악활동에서의 감상수업 5
2. 감상교육에서의 신체표현활동 7
3. 자폐성 장애학생의 음악적 특성 12
4. 2011 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음악과 분석 14
5. 선행연구 고찰 19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절차 25
3. 신체표현활동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 개발 26
4. 자료 분석 47
Ⅳ. 연구결과 및 분석 53
Ⅴ. 결론 67
1. 결론 67
2. 후속연구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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