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향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학교 중등부 자폐성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신체표현활동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의 지도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의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경기도 고양시 소재 H특수학교 중등부 자폐성 장애학생 2명을 연구 대상으로 2013년 10월부터 12월까지 20차시의 음악 감상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동영상, 학생 참여관찰 일지, 교사일지를 질적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본 프로그램은 자폐성 장애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리듬감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둘째, 셈여림과 빠르기를 표현하는 활동은 자폐성 장애학생들이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자폐성 장애학생들이 단순 모방은 잘하지만 사물간의 관계나 대상의 모양을 흉내 내는 것에는 어려움을 느끼는 특성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자폐성 장애학생들의 음악적 활동을 통하여 자발적 표현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넷째, 본 프로그램은 자폐성 장애학생들이 음악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