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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안나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선관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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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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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타인 이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STEAM)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타인 이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이 초등학생의 배려심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우선, 타인 이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타인 이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초등학생 32명에게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 실험집단의 배려심의 평균점수가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배려심의 하위요인인 타인심정 고려, 양보심, 염려 또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타인 이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은 초등학생의 배려심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관찰?면담 및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초등학생의 배려심 측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찾았다는 점과 일맥상통한다.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배려심 사후검사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마찬가지로 배려심의 하위요인인 타인심정 고려, 양보심 또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다. 이에 따르면, 타인 이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은 도덕?사회과 교육과정 및 장애이해교육을 전통적, 강의식으로 진행하는 교육보다 초등학생의 배려심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결론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다양한 지역으로 연구대상을 늘리고, 연구 학급 수를 확대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프로그램의 효과의 타당성을 좀 더 명확히 검증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를 바탕으로 좀 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타인 이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이 꾸준히 연구 및 개발되어야 한다고 제언하는 바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융합인재교육(STEAM) 6
2. 배려교육 13
3. 융합인재교육(STEAM)과 배려교육의 이론적 고찰 15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20
1. 연구 설계 20
2.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5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35
1. 타인 이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STEAM)이 배려심에 미치는 영향 35
2. 면담 및 포트폴리오 분석 41
Ⅴ.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8
참고 문헌 49
부 록 54
1. STEAM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설문지 55
2. 배려심 측정을 위한 검사지 56
3. 타인 이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STEAM) 지도안 및 활동지 58
ABSTRACT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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