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안나 (용인지곡초등학교)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3 - 15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타인 이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제안하고 그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배려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먼저 초등학생을 위한 타인 이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험반에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비교반과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검사결과 제안된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반 학생의 사전-사후 검사에서 배려심의 하위요인인 타인심정 고려, 양보심, 염려뿐만 아니라 배려심 전체가 유의한 차이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관찰․면담 및 포트폴리오 분석에서도 배려심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서도 전통적, 강의식 수업보다 배려심을 향상시키는 긍정적 효과를 보였다. 제안된 타인이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이 인문사회교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