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남동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지도교수
이훈영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민소득 증대 및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 다양한 식문화가 보급, 활성화되면서 건강과 웰빙 생활을 중요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생겨났고, 주류 산업에도 반영되어 막걸리는 단백질과 비타민 등 영양학적인면과 항암효과 등 건강기능적 가치가 높아 건강?웰빙주로 자리매김하였다.
맥주와 와인 등 저도주의 고급화와 대중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나만의 즐거움과 가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주류와 공간을 찾는 고객이 확대되면서 전통주업계에서도 저도수, 다양한 재료와 첨가물을 사용한 전통주 제품이 생산되고 차별화된 시설 및 분위기의 전통주전문점을 운영하고 있으나, 고객들이 느낄 가치?체험?서비스는 아직 부족한 상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주전문점을 방문하는 고객을 분류하여 고객유형별 전통주전문점의 선택속성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 만족도에 따른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전통주전문점 고객의 니즈에 부합되는 전통주전문점의 마케팅전략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전통주전문점 고객유형에 따른 전통주전문점 선택속성의 중요도, 만족도, 재방문의 영향 관계를 가설로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주전문점 고객유형에 따른 전통주전문점 선택속성의 중요도 차이를 검정해 본 결과 전통주품질, 안주품질, 인적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는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전통주전문점 고객유형에 따른 전통주전문점 선택속성의 만족도 차이를 검정해 본 결과 전통주품질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가 있었다.
셋째, 전통주전문점 고객유형에 따른 전통주전문점 재방문 의도는 차이가 났으며 전통주 애호가, 음용가, 초보자, 전문가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통주전문점 고객유형에 따른 전통주전문점 만족정도는 차이가 났으며 전통주 애호가, 전문가, 음용가, 초보자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전통주전문점 고객유형에 따라 전통주전문점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고객유형별로 살펴보면 초보자의 경우는 인적 서비스품질과 전통주품질, 음용가의 경우는 인적 서비스품질과 가격공정성, 애호가의 경우는 인적 서비스품질과 전통주품질, 전문가의 경우는 안주품질과 가격공정성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고객유형에 따라 전통주전문점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를 검정해 본 결과 애호가 VS 초보자의 경우 전통주전문점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고, 또한, 초보자의 경우 애호가 보다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났다.
위 연구결과는 전통주산업 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전통주사업 추진 시 기초자료로서 그리고 전통주전문점 경영자에게는 전통주전문점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 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2
제 3 절 연구방법 및 구성 3
1. 조사대상 및 기간 4
2. 설문지 구성 4
3. 자료 분석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전통주의 개념 7
제 2 절 전통주 산업동향 8
1. 전통주 제조면허 현황 8
2. 전통주 시장현황 9
3. 전통주 소비 트렌드 및 음주문화 트렌드 10
제 3 절 전통주전문점의 개념 10
1. 전통주전문점의 정의 10
2. 전통주전문점 현황 14
제 4 절 선행연구 15
1. 제품 선택속성 15
2. 고객유형 17
3. 중요도와 만족도 19
4. 재방문 의도 20
제 3 장 실증연구 22
제 1 절 연구모형 22
제 2 절 가설설정 23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25
1. 전통주전문점 선택속성 25
2. 고객유형 25
3. 중요도 및 만족도 27
4. 재방문 의도 27
제 4 절 설문지 구성 28
제 5 절 분석방법 29
제 6 절 조사설계 29
제 4 장 실증분석 결과 31
제 1 절 배경변인의 특성 31
제 2 절 일반적인 특성 32
1. 전통주전문점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32
2. 전통주전문점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 36
3. 전통주 선택 시 중요사항 및 전통주전문점 만족정도와 재방문의도 특성 비교 39
제 3 절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정결과 41
1. 전통주전문점 선택속성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정결과 41
2. 전통주전문점 만족도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정결과 43
3. 전통주전문점 재방문의도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정결과 45
제 3 절 가설검정결과 46
1. 전통주전문점 고객유형에 따른 전통주전문점 선택속성의 중요도 차이검정결과 46
2. 전통주전문점 고객유형에 따른 전통주전문점 선택속성의 만족도 차이검정결과 48
3. 전통주전문점 고객유형에 따른 전통주전문점 만족정도와 재방문 의도 차이검정결과 51
4. 전통주전문점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53
5. 전통주전문점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69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75
제 1 절 연구의 요약 75
제 2 절 시사점 81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83
참고문헌 85
설문지 86
Abstract 9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