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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상욱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하정훈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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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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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직후 시작된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70년대 현대, 대우, 기아자동차가 3파전을 이루며 급격히 발전하게 되었다. 1976년 현대 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고유모델인 “포니 1”을 출시하면서 독자적인 설계능력과 생산능력을 세계적으로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 후 한국자동차 업체 들은 경쟁적으로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였다. 1998년 국제구제금융(IMF) 여파로 인하여 기아자동차가 현대자동차에 인수되고, 대우자동차는 미국의 GM에 인수되었으나, 이 후 세계경제가 회복되며, 한국의 자동차 회사는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최근에는 고객의 소비수준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차종과 기능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고, 전장시스템이 고급화됨에 따라 자동차의 차종과 모델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자동차는 약 25,000개의 부품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자동차의 차종과 모델이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의 종류 또한 다양해지고 있으며, 설계주기와 생산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부품의 설계 및 생산, 그리고 조달에 대한 중요성 또한 증대하고 있다. 자동차는 우리 일상에 밀접하게 작용하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의 고장으로 인한 자동차의 고장은 치명적이다. 따라서 자동차 부품의 고장이 발생하면, 이를 즉시 수리할 수 있도록 고장이 발생한 부품이 조달되어져야 한다. 자동차 부품은 상시 필요한 것이 아니므로 이미 판매가 단종 된 자동차의 경우는 부품 또한 상시 생산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은 일정한 시기에 상당기간 필요한 수량을 일시에 생산하게 된다. 이때 과도한 부품의 생산은 과도한 재고비용을 발생시키고, 부족한 부품의 생산은 빈번한 생산라인의 가동으로 인하여 비효율적 운영비용을 초래한다. 따라서 효율적인 자동차 부품을 조달하고 이를 공급사슬상에서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부품의 수요 예측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동차 부품의 수요는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비선형적인 변수들의 영향을 받으므로 기존의 정성적 수요예측 방법론이나 정량적 수요예측 방법론으로만 자동차 부품의 수요를 예측 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다양한 비선형적 변수를 반영하기 용이한 행위자 기반 모델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동차 부품 수요예측 프로세스 모델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 목적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4
2.1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4
2.1.1 정성적 방법론 5
2.1.2 정량적 방법론 6
2.2 부품수요에 관한 연구 8
2.3 행위자 기반 모형 12
2.3.1 행위자 기반 모형의 기본 구성 요소 13
2.4 부품수요 발생 메커니즘 17
2.5 자동차 고장률 19
2.5.1 와이블 분포 20
제 3 장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23
3.1 시뮬레이션 변수 24
3.2 시뮬레이션 모델 전개 30
3.3 시뮬레이션 모델 구현 32
제 4 장 사례 분석 34
4.1 자동차 부품 사례 분석 34
4.1.1 자료 분석 34
4.1.2 실험 방법 34
4.1.3 프로세스 시간 35
4.1.4 프로세스 변수 35
4.2 사례분석 결과 및 분석 37
제 5 장 시뮬레이션 분석 38
5.1 자동차 예비부품 수요 시계열 자료 생성 38
5.1.1 실험 설계 38
5.1.2 시뮬레이션 수행 시간 39
5.1.3 시뮬레이션 변수 39
5.1.4 시뮬레이션 과정 41
5.2 자동차 예비부품 수요 예측 프로세스 43
5.2.1 실험 방법 43
5.2.2 프로세스 시간 44
5.2.3 시뮬레이션 변수 44
5.3 실험 결과 및 분석 45
제 6 장 결론 49
참 고 문 헌 50
ABSTRACT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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