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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민식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상명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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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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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연구 분야 중 구성원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고몰입 인적자원관리가 핵심 연구 주제로 자리 잡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조직은 교육이라는 특성상 교원이라는 인적자원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 왔으며, 이에 전통적 인사행정에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조직에서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학교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실증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반면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를 교원과 학교의 조직성과로 연계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조직에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가 역할행동과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학교환경이 교원 전문성 및 학교 경영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역할행동과 조직성과에 대한 학교환경의 영향력을 함께 살펴보았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학교조직에 적합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구성요소로 역량개발, 참여적 직무설계, 직무수행 보상, 정보공유로, 학교환경은 학교장 지도성, 업무관련 직무환경, 학부모 학교교육인식으로 설정하였다. 매개변수인 역할행동은 교사역량, 직무동기, 교사헌신을 구성하였고, 종속변수인 조직성과는 교육성과, 만족도로 구성하였다. 변수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대구지역 공립초등학교 교사11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1015부가 회수되었으나 분석에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되는 43부를 제외한 총 974부에 대해 SPSS 18.0, AMON 18.0을 사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총 12개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신뢰도 검사 결과 Cronbach''s a 값이 .827 ~ .934로 나타나 문항의 내적일관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찰변수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찰변수의 평균값이 3.88 ~ 4.54로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정상분포조건을 충족시켰다. 관찰변수 간 상관관계는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살펴본 결과 적합한 모형으로 판정되었다. 측정모형의 경로계수 C.R.값이 모두 1.96이상으로 모든 요인부하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표준화계수 또한 모두 .5를 넘어 개념타당도가 확보되었다. 또한 개념신뢰도는 .800 ~ .947, 분산추출지수는 .606 ~ .817로 나타나 수렴타당도도 확보되었다.
구조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 NFI는 .934, GFI는 .915, CFI는 .940, IFI는 .940, RFI는 .909, RMSR는 .021로 모든 적합도 지수가 수용 가능한 값을 보여 적합한 모형으로 판정되었다. 표준화계수를 통한 각 잠재변인들 간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역할행동에 대한 영향력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가 .725, 학교환경은 .095로 나타났다. 조직성과에 대한 영향력은 역할행동이 .265,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가 .075, 학교환경이 .680으로 나타났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학교환경 간의 공분산은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상관계수도 .949로 매우 높은 관련성을 드러내고 있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학교환경이 역할행동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표준화된 직?간접 효과를 파악한 결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는 역할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이 역할행동에 대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직접효과값은 .725(C.R.=4.195, p=.000)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반면, 학교환경의 직접효과값은 .095(C.R.=.549, p=.583)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조직성과에 대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직접효과값은 -.076(C.R.=-.349, p=.727)으로 유의하지 않으며, 간접효과값은 .192, 총효과값은 .166으로 나타났다. 조직성과에 대한 학교환경의 직접효과값 .680(C.R.=3.142, p=.002)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간접효과값은 .025로, 총효과값은 .705로 나타났다. 조직성과에 대한 역할행동의 직접효과값은 .265(C.R.=4.266, p=.000)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붓스트래핑(Bootstrapping)을 활용하여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난 반면, 역할행동에서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역할행동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성과에서 완전 매개를, 학교환경과 조직성과에서는 매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학교환경?역할행동?조직성과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는 역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조직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환경은 역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반면, 조직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매개변인인 역할행동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성과에서 완전 매개를, 학교환경과 조직성과에서 매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7
가. 인적자원관리 7
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13
2. 학교환경, 역할행동, 조직성과 28
가. 학교환경 28
나. 역할행동 32
다. 조직성과 41
3. 변수 간의 관계 44
Ⅲ. 연구 방법 48
1. 연구모형 및 변수 설정 48
2. 표집 49
3. 측정도구 50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3
5.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54
Ⅳ. 연구결과 및 논의 59
1. 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59
2.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61
3. 잠재변수 간 구조적 관계 63
가. 연구모형 검증 63
나. 인과관계 및 매개효과 66
4. 논의 67
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성과의 관계 67
나. 학교환경과 조직성과의 관계 70
다. 역할행동과의 관계 71
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학교환경과의 관계 73
Ⅴ. 요약 및 결론 74
1. 요약 74
2.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0
Abstract 92
부록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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