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미라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재황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실요법을 적용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자율성,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시 소재 A초등학교에 5학년에 재학 중인 24명의 학생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 12명으로 구성되었다. 각 실험집단에게 매주 1회 40분씩 총 10회에 걸쳐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에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실시 이후 동일한 검사지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 검사(SPLI), 자율성 척도,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8.0을 활용하였으며, 효과검증을 위하여 사전검사 득점을 공변인으로 한 공분산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에서 통제집단의 자기주도 학습능력보다 실험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에서 실험집단의 자율성과 하위요인인 자주적인 의사결정, 주장적인 자기표현, 자조적인 행동이행, 성찰적인 자기 평가는 통제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증진프로그램에서 실험집단의 주관적 안녕감과 하위요인인 효능안녕, 정서안녕, 관계안녕은 통제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현실요법을 적용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증진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자율성, 그리고 주관적 안녕감에 유의한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7
1. 자기주도학습 7
2. 현실요법 10
3. 자율성 13
4. 주관적 안녕감 15
5. 현실요법을 적용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 18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설계 21
3. 프로그램 구성 22
4. 측정도구 25
5. 연구절차 28
6. 자료분석 29
Ⅳ. 연구결과 30
1.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30
2. 자율성에 미치는 효과 32
3.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34
Ⅴ. 논의 36
Ⅵ. 결론 및 제언 38
참고문헌 40
부 록 49
영문초록 65
국문초록 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