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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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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재승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서울벤처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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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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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무주택 임차인을 대상으로 아파트 구매의사를 결정하는 데 있어 고려해야하는 다양한 요인들을 이론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정리하고, 무주택 임차인의 관점에서 구매의사결정 시 고려하는 요인들을 실증연구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전문가 관점에서 본 구매의사결정의 중요 요인과의 차이점도 살펴보았다. 무주택 임차인의 아파트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영향요인을 부동산 가치 요인, 주거생활 가치 요인 및 경제적 가치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주택 임차인의 아파트 구매의사결정에는 부동산 가치 요인, 주거생활 가치 요인 및 경제적 가치 요인의 총 9개의 변수가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주 지역에 따른 분석에서는 수원시 와 화성시 거주자 특성에 따른 차이점이 나타났다.
셋째, 성별에 따른 분석에서는 교육환경 가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서 차이점이 나타났다.
넷째, 연령에 따른 분석에서는 연령대에 따른 가족 구성원의 특징이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거주형태에 따른 분석에서는 전세와 월세 거주자 모두 아파트 구매의사결정의 기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입지가치, 교육환경가치 및 구매가치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전문가집단의 AHP분석에서는 구매가치가 가장 중요하지만 친환경가치, 사회적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무주택임차인과의 구매의사결정요인에 차이점을 나타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아파트 공급자는 무분별한 아파트 공급이 아닌 입지적 경쟁력을 갖춘 지역를 선택하여 공급하여야 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아파트 구매의 잠재수요자인 무주택 임차인들이 부동산가치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특히, 구매가치와 교육환경가치 입지가치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바, 교육환경가치도 결국 부동산 입지의 위치에 따라 결정되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아파트 공급자는 주거 트렌드를 고려한 다양한 상품개발 및 마케팅 방안을 수립하여야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전문가분석을 통해 하드웨어적인 아파트가치를 넘어서서 소프트 웨어적인 가치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현재의 아파트 상품은 하드웨어적인 아파트가치를 강조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의 주거트렌드의 변화는 구매, 교육환경, 입지가치는 기본요소로 확보하여야 하며 친환경, 사회적 가치를 차별화 전략으로 구성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분양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아파트 구매 수요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상황에 맞는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무주택 임차인 행태분석결과를 통해 성별, 연령별, 거주지역 및 거주형태에 따라 구매의사결정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점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아파트는 부동산으로서 입지에 따라 아파트특성이 존재하고, 아파트 구매목적 및 요구수준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잠재 구매 수요자들은 구매하고자하는 아파트에 대한 종합적인 요인을 분석하고 자신의 구매목적에 따라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의 비중을 두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무주택 임차인이 생애최초의 아파트를 구매하는데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판단의 근거자료가 되고, 나아가 잠재수요자들이 아파트 구매의사를 결정하는 참고자료로 활용되어 질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아파트 공급자 측면에서 무주택자의 구매의사결정의 중요요인을 분석하여 향후상품개발 및 분양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활용될 수 있는 자료와 주택공급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목 차
표 목차 ⅴ
그림 목차 ⅷ
논문 개요 ⅸ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3. 연구의 내용 및 구성 4
Ⅱ. 이론적 고찰 6
1. 무주택 임차인과 아파트 시장 현황 6
가. 무주택 임차인 개념 및 현황 6
나. 아파트 공급 및 미분양 현황 11
2. 주거용부동산의 구매의사결정 특성 16
가. 소비자행동과 의사결정과정 16
나. 주거용부동산 구매의사결정의 특성 21
3. 선행연구 검토 25
가. 아파트 관련 선행연구 25
나. 아파트 구매의사결정 관련 선행연구 29
다.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4
Ⅲ. 연구설계 37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7
가. 연구모형 37
나. 가설설정 42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가. 부동산 가치 요인 52
나. 주거생활 가치 요인 54
다. 경제적 가치 요인 56
라. 구매의사결정 58
3. 조사설계 61
가. 설문조사 계획 61
나. 설문조사 방법 64
Ⅳ. 전문가 집단의 AHP 분석 66
1. AHP 분석의 설계와 구성 66
가. AHP 분석의 설계 66
나. AHP 분석의 평가항목 구성 69
2. 전문가 집단 실증분석 71
가. 전문가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나. 구매의사결정 특성의 중요도 분석 74
Ⅴ. 실증분석 87
1. 설문응답자의 특성 분석 87
가. 설문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87
나. 설문응답자의 주거특성 및 성향 90
다. 설문응답자의 특성별 주거특성 및 성향 96
2. 변수선정의 타당성 분석 113
가.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13
나. 상관관계 분석 117
3. 연구모형 및 가설의 검증 119
가. 부동산 가치 요인과 구매의사결정과의 관계검증 120
나. 주거생활 가치 요인과 구매의사결정과의 관계검증 121
다. 경제적 가치 요인과 구매의사결정과의 관계검증 122
4. 무주택 임차인의 행태분석 123
가. 거주지역에 따른 모형 비교 123
나. 성별에 따른 모형 비교 127
다. 연령에 따른 모형 비교 130
라. 거주형태에 따른 모형 비교 135
5.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139
가. 본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139
나. 거주형태에 따른 주거특성 및 성향 분석 결과 142
다. 무주택 임차인의 행태분석 결과 143
Ⅵ. 결 론 148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48
2. 향후 연구방향 및 한계점 153
참고문헌 155
ABSTRACT 159
[부록 1] 전문가 분석용 설문지 163
[부록 2] 일반인 분석용 설문지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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