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종철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재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생 학생이 수업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자기주도적 수업활용 역량 향상 학습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은 이재규(2012)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랐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생에 맞게 회기당 45분, 총 10회기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 효과 확인을 위해 다음과 같이 실험을 진행하였다.
충청북도 C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학년 16명(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 측정도구는 차민정 외(2010) 연구에서 개발된 수업참여 척도와 박용휘(2003)의 초등학교 고학년용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실험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수업참여 척도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어 프로그램이 수업활용에 필요한 수업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척도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어 프로그램이 수업활용에 기반이 되는 자기주도적학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질적 자료 분석 결과 참여자는 수업에 관한 긍정적 인식, 학습 자신감 형성, 자기성찰, 학습전략 활용 등이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자기주도적 수업활용
2. 자기주도적 수업활용 역량 향상 학습상담 프로그램
3. 자기주도적 수업활용 역량 향상 학습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Ⅲ. 연구가설
Ⅳ.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과정
2. 개발된 프로그램
Ⅴ. 프로그램 효과 검증
1. 프로그램 효과 검증 방법
2. 프로그램 효과 검증 결과
Ⅵ.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