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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현 (부산가톨릭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희란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부산가톨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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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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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발달의 중요한 시기인 학령기 동안 아동은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화자의 역할과 전달받은 내용을 바르게 해석하고, 추론하는 청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때, 화자가 청자에게 전달하는 정보의 출처를 표시하는 것을 증거성표지(evidentiality)라고 한다. 증거성표지의 발달을 위해서는 자신이 이해하는 정보와 더불어 타인에게 전달하는 정보를 어떠한 방식으로 습득하였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는 내적인 마음 상태에서 자신이나 타인의 행동이 나타남을 이해하는 능력인 마음이론(Theory of mind)과 연관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학년에 따른 증거성표지의 이해 발달과 마음이론의 발달을 살펴보고, 이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부산지역 초등학교 2,4,6학년에 재학 중인 일반아동 총 72명으로, 언어 및 학습 능력을 통제한 아동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증거성표지 이해 과제는 이화인(2012)의 연구에서 사용된 실험 과제를 타당도 및 신뢰도 평가를 통해 학령기 수준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마음이론 과제는 최현옥(2007)의 연구에서 사용된 마음이론 과제의 네 가지 하위 유형 중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세 가지 유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학년에 따른 증거성표지 이해 발달에서 직접경험의 표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고, 간접경험과 간접추론의 표지는 2학년과 4학년, 2학년과 6학년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른 마음이론 발달은 모든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학년에 따른 증거성표지 이해 과제와 마음이론 과제 사이에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는지 살펴 본 결과, 마음이론 과제는 직접경험의 표지를 제외한 간접경험의 표지, 간접추론의 표지, 증거성표지 총점 간의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2,4,6학년 아동들의 증거성표지의 발달적 특징을 살펴보고, 증거성표지의 이해가 마음이론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하여 학령기 아동의 화용능력 평가 시, 증거성표지와 마음이론의 발달이 학교에서의 의사소통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간접적으로 살펴, 학령기 아동의 화자로서의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된 평가에 기여하고, 특히, 화용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의 언어적 표지를 평가하여 화용의 어려움을 가진 아동들의 중재에 쓰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학령기 아동의 언어발달과 화용능력
2. 증거성표지의 발달
3. 마음이론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절차
4. 자료 분석
5. 통계 분석
Ⅳ. 연구 결과
1. 2?4?6학년에 따른 증거성표지 이해 발달
2. 2?4?6학년에 따른 마음이론 발달
3. 2?4?6학년에 따른 증거성표지 이해 과제와 마음이론 과제의 상관관계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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