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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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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부산가톨릭대학교 언어청각치료학과) 이희란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1 No.2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6 - 216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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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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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에게서 경험과 추론을 나타내는 문법 표지를 이해하는 능력이 마음이론의 발달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초등학교 2, 4, 6학년에 재학 중인 일반아동 72명을 대상으로 경험과 추론의 문법 표지인‘-네(어), -대(래), -것 같다’에 대한 이해과제와 마음이론과제를 실시하였다. 결과: 간접경험의 ‘-대(래)’와 간접추론의 ‘-것 같다’는 4학년과 6학년에서 이해력이 높아져 고학년에 안정적이 되는 발달적 특징을 확인하였으나, 직접경험의 ‘-네(어)’ 이해는 학년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다. 마음이론과제 수행은 학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상관분석에서도 간접경험과 간접추론 표지, 문법 표지 총점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논의 및 결론: 경험과 추론의 문법 표지 발달은 초등 고학년에서도 마음이론 발달과 상호 관련성이 있으며, 이러한 마음이론과 문법 표지의 발달은 학령기 언어진단과 중재에서 주요 영향요인임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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