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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선규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재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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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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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조시스템에서의 실제 운전 조건은 설계기준을 기초로 한 운전조건들과 상이하기 때문에 건물 운영단계에서 에너지와 환경의 최적화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커미셔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BEMS를 이용한 활용방안으로 최적운전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제시하고 그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적용 대상으로는 공조기의 하절기 최적기동운전에 대해 수행하였다.
연구 절차로는 먼저 최적기동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외적요인(냉방부하)과 내적요인(공급에너지)을 분리하여 도출하고 요인(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주 결정요인을 선정한다. 도출된 요인을 대상으로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PSS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법에 의한 예측모델을 도출하고 예측모델의 신뢰성을 판단한다.
마지막으로 예측모델 적용 시 에너지 절감효과를 산출하여 제시된 방법론의 효용성을 평가한다.
연구 결과, 최적기동운전의 제어 항목인 기동시각, 즉 예냉에 필요한 시간과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항목은 실내온도변화와 공급열량(에너지)로 Pearson 상관계수가 각각 0.627, 0.794로 나타났다.
예측모델은 전체 데이터로 도출한 모델의 경우, 수정된 R 제곱값이 0.6 이하이며, MBE(평균편향오차)가 13.4%, 17.34%으로 허용범위인 ±10%를 초과하여 부적합한 모델로 평가되었고, 외기최저온도 22℃ 이상 조건의 데이터로 도출한 수정 예측모델의 경우, 수정된 R 제곱값이 0.77, MBE도 -1.9%로 개선된 모델을 도출하였다. 이는 외기를 도입하여 예냉하는 경우에 외기조건에 따라 데이터가 분산되기 때문에 모델 형성에 영향을 준 것으로 사료된다.
예측모델을 토대로 2014년 운전 데이터와 비교하여 에너지 절감효과를 분석한 결과, 기존 공조기 송풍기 소비전력량의 약 74%를 절감 가능한 것으로 나타나, 제시된 모델이 효용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2
1.3 연구범위 및 절차 3
제2장 선행 연구 및 이론적 고찰 4
2.1 통계적 수법 연구 고찰 4
2.2 공조기 최적기동 운전 8
2.3 BEMS(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10
제3장 공조기 최적기동관련 요인분석 11
3.1 연구 및 분석 방법 11
3.2 분석대상 건물의 일반현황 15
3.3 데이터 수집 및 분석 20
3.4 요인(변수)간 유의성 평가 24
제4장 공조기 최적기동운전 예측모델 개발 48
4.1 예측모델 도출 48
4.2 예측모델 분석 75
제5장 최적기동운전 예측모델의 에너지 절감효과 분석 78
5.1 산출 대상 78
5.2 에너지 절감효과 78
제6장 결론 80
참 고 문 헌 82
ABSTRACT 84
Supplement data - 공조기 운전 Raw data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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