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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충재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지도교수
김정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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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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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위기 심화로 종합일간지 편집국장은 이중적인 위치에 놓여있다. 일선 신문 제작 현장의 책임자인 동시에 경영 부문에서도 일정 정도의 역할을 주문받고 있다. 언론의 공적 기능 수행과 기업으로서의 이윤 추구라는 상반된 요구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는 상황이다. 이 연구는 이런 현실 속에서 편집국장들은 편집권의 독립과 자율성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됐다. 이를 위해 10개 종합일간지 전·현직 편집국장 14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편집국장들은 신문 제작의 실질적인 권한을 행사하고 있으며, 편집인보다 권한이 더 크다고 생각했다. 편집권 침해와 관련해서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광고주로부터의 압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경영적 측면을 감안하면 현실적으로 불가피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 사주나 경영진의 편집권 침해도 상시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외부이익단체로부터의 압력도 점증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기자들의 견제 활동은 대체로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편집국장들은 신문이 위기를 극복하려면 광고자본 의존도를 줄이고 저널리즘의 가치를 회복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었다. 각 연구문제에 대해 소유구조나 회사 경영상태, 신문의 이념적이 성격 등에서 다소의 차이가 드러났다.

목차

차 례
국문요약 i
제 1장 서론
1.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1
1.2 논문의 구성 3
제 2장 편집권 관련 주요 쟁점
2.1 편집권 개념과 귀속 논의 전개 과정 4
2.2 신문의 경제적위기가 저널리즘에 미친 영향 7
2.3 편집인과 편집국장의 권한과 책임 관계 10
제 3장 연구방법
3.1 연구문제 12
3.2 연구방법 13
제 4장 분석 결과
<연구문제 1에 대한 결과>
4.1.1 편집권 귀속과 공유 17
4.1.2 편집인과 편집국장 권한 20
4.1.3 편집국장의 역할 22
<연구문제 2에 대한 결과>
4.2.1 광고자본의 편집권 침해 23
4.2.2 사주와 경영진 편집권 침해 28
4.2.3 사외이익집단 편집권 침해 31
<연구문제 3에 대한 결과>
4.3.1 편집국장 임명 방식 32
4.3.2 기자들의 견제 기능 34
4.3.3 신문 위기 극복 방안 36
제 5장 결론
5.1 요약 및 결론 37
5.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40
참고문헌 41
ABSTRACT 44
표 차례
<표1> 심층 인터뷰 대상자 프로파일 15
<표2> 신문사별 경영ㆍ편집 관련자 현황 18
<표3> 편집국장 임명방식 33
그림 차례
<그림1> 광고주 개입 모형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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