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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연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은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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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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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교육부의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대학입학 특별전형제도 및 관련 법의 제정을 기반으로 장애학생의 대학교육 기회와 학습 권리는 더욱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장애학생의 대학 진학률도 점차 증가하여 2010년에는 16.3%로 1998년의 수치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장애대학생을 위한 지원에 대해 다시 한 번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장애학생이 입학한 대학에서는 장애대학생들에게 다양한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러한 지원 조항에도 불구하고 장애대학생들은 일반대학생들에 비해 학사경고를 받거나 휴학 및 자퇴 등의 결정을 내리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장애대학생들의 경우, 대학생활 적응에서 오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대학들이 멘토링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교 내 멘토링 프로그램이 비장애대학생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오히려 대학생활 적응에서 더 큰 어려움을 경험하는 장애대학생이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각 대학교 내 장애학생지원센터 역시 장애대학생을 위한 한 학기 이상의 장기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따로 운영하는 경우는 없었다.
또한 기존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시간 및 공간의 제약 때문에 대학생활 적응 및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충분히 다루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장애대학생들에게는 감각 및 운동, 이동의 문제로 기존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면서 공학의 급격한 발달로 형성된 스마트 시대에 발맞추는 데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러닝(m-learning)을 접목한 멘토링 프로그램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활용의 장점을 정서적 유대감 형성, 타 전공 학생들과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 활발한 정보 공유, 신속한 의사소통으로 기대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들의 바쁜 일정을 고려하여 오프라인 모임 시간을 최소화하되 멘토링 중재의 효과를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대학생이 경험하는 어려움들을 고려하여 구성한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도, 대학생활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A 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의 추천 및 홍보를 통해 지원한 1~2학년에 재학 중인 시각, 청각, 지체장애 대학생 10명을 모집하였고, 실험집단 학생과 장애학생지원센터의 소개를 통해 모집한 학생들 중 성별, 장애유형, 연령, 학년, 전공, 기존에 제공받은 장애학생지원센터 서비스, 사전검사 점수 등을 고려하여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사전 검사 및 면담을 통해 각 대상학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개인적인 이해를 도모하였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중재에 적용할 멘토링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구성한 후, 중재 시기에는 장애대학생이 대학생활 적응 및 만족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대학생으로서 학습해야 할 내용 및 전략을 습득할 수 있도록 1주일에 1회, 1시간 30분씩의 오프라인 멘토링 프로그램과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원하였으며, 통제집단 학생들에게는 특별한 지원을 제공하지 않았다.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를 사용하여 중재 종료 후에는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대학생활 적응도 검사, 대학생활 만족도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자료를 수집하였다. 문자를 읽고 쓰기 어려운 시각장애학생에게는 각 설문지의 문항을 연구자가 읽어주고 구두로 답하게 하였다. 그리고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의 참여 여부에 따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대학생활 적응도 및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대학생활 적응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대학생활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자아존중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위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이 장애대학생들에게 적용되었을 때 대학생활 적응도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장애대학생을 위한 자연적 지원이 부족한 환경에서 멘토의 존재와 또래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강조한 점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장애대학생을 위한 지원이나 멘토링 프로그램과 차별화 되었다. 또한 장애대학생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이 미미한 국내 환경에서 장애대학생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제로 제공한 뒤, 그 효과를 살폈다는 점과 고등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된 지원 요구가 높은 상황에서 그 지원 중 성공적인 방안이 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요구와 필요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5
C. 용어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8
A. 장애학생의 고등교육 8
1. 장애학생의 고등교육 현황 및 실태 8
2. 장애대학생을 위한 지원 10
B. 멘토링의 이해 15
1. 멘토링의 개념 및 기능 15
2. 대학생을 위한 멘토링 17
C. 대학생활 적응 및 만족의 이해 19
1. 대학생활 적응 19
2.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선행연구 22
3. 대학생활 만족 24
4.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27
D. 자아존중감의 이해 29
1. 자아존중감 29
2. 장애대학생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선행연구 30
Ⅲ. 연구방법 32
A. 연구 참여자 32
B. 실험 기간 및 장소 35
C. 독립변인: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 36
1.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의 목표와 구성 영역 36
2.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37
3.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 내용 38
D. 종속변인 및 측정도구 43
1. 대학생활 적응도 43
2. 대학생활 만족도 43
3. 자아존중감 44
E. 실험설계 및 절차 44
1. 실험설계 44
2. 실험절차 44
F. 사회적 타당도 46
Ⅳ. 연구결과 48
A.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이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도에 미친 영향 48
B.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이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친 영향 49
C. 스마트폰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이 장애대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친 영향 50
Ⅴ. 논의 및 제언 51
A. 논의 51
B. 연구의 제한점 57
C.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77
Abstract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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