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이버불링 공격적피해자의 심리적 특성을 공감과 공격성의 관점에서 연구하고 남?녀 성별의 차이와 학교폭력과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학교폭력의 시간과 공간의 면에서 확장된 형태가 사이버불링이라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사이버불링의 피해자가 온라인 상에서 복수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사이버 공간에서 복수를 하는 유형 또한 사이버불링 공격적피해자로 명명하고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공격적피해자의 심리상태를 정확히 진단해서 맞춤형 교육 자료를 만들고 심리 유형별 효과적인 상담방법을 선택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만들기 위해서 선행연구보다 더 자세한 공감과 공격성 척도를 사용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공감을 측정하기 위해서 기존의 인지적?정서적 공감의 두개척도 대신에 Davis의 대인관계반응지수(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의 관점취하기, 상상하기, 공감적 관심, 개인적 고통의 네 개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마찬가지로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Dodge and Coie’ 와 ‘Crick and Grotpeter의 이분법적인 척도 대신에 이를 종합한 KPCS(Korean Peer Conflict Scale)를 통해 주도적-외현적, 주도적-관계적, 반응적-외현적, 반응적-관계적 네 개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사이버폭력이 중학교 때 절정을 이룬다는 세계적인 경향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중학생으로 선정되었으며, 12-14세의 남학생 281명, 여학생 192명으로 구성된 총 473명의 두개의 중학교 학생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와 같은 근거로 수행한 본 논문에서 얻어진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불링 공격적피해자의 공감은 인지공감인 관점취하기 낮은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와 일치했으나, 인지 공감인 상상하기와 정서 공감인 개인적 고통은 일반학생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차이점도 보였다. 이러한 특성은 학교폭력의 공격적피해자의 심리적 특성과도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사이버불링 공격적피해자의 공격성은 반응적-외현적 공격성이었으며 학교폭력과도 일치되는 결과가 나왔다. 세 번째, 사이버불링 공격적피해자의 공감과 공격성에 있어 남녀 차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남학생의 경우 인지적 공감인 낮은 관점 취하기가 공격적피해자 집단과 일반 집단을 구분한다면, 여학생은 정서적 공감인 높은 개인적 고통이 가해자와 공격적피해자를 구분하는 심리적 특성으로 나타나서 남녀 성별 차이가 발견되었고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학교폭력 공격적피해자의 공감의 남녀 성차는 남녀모두 관점취하기가 낮았고, 남학생의 경우 상상하기도 낮은 것으로 나타나 남녀 차이뿐만 아니라 사이버불링과의 차이점도 보였다. 결론적으로, 사이버불링뿐만 아니라 학교폭력 공격적피해자의 적대적귀인양식이 다른 집단과 구별되는 그들만의 고유한 심리적 특성으로서의 공감의 양상에서 비롯되었음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공격적피해자의 이러한 심리적 특성과 남녀 성별을 반영한 맞춤형 상담법과 교육방법 및 교재의 개발이 사이버불링의 효과적인 재발방지와 예방을 위한 해결책임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The main concerns of this study are the psychological traits and gender differences between cyber bullying and school bullying aggressive-victims. On the foundation of leading research that cyber bullying is a time-wise and space-wise expansion of school bullying, the definition of cyber bullying aggressive-victims in this study included not only cyber bullies-back but also school bullies-back. There was a need for much more detailed measures than the current leading research in order to make a psychological diagnosis of these aggressive-victims, as well as create baseline data for more effective and tailored educational materials and counseling methods. Therefore, instead of two empathy scales such as cognitive and affective empathy, Davis’ IRI(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four scales, composed of perspective taking, fantasy, empathic concern and personal distress, were used for this study. Thus, instead of two dichotomy division scales for aggression by ‘Dodge and Coie’ and ‘Crick and Grotpeter’, a four K-PCS scales (Korean Peer Conflict Scale), composed of proactive-externalizing, proactive-relational, reactive-externalizing and reactive-relational aggressions, was used for this study.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a total of 473 middle school students composed of 281 boys and 192 girls. The age of the subject were from 12 to 14 years old, for that age had a worldwide tendency for cyber bullying according to leading research. Thu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empathy traits of cyber bullying aggressive-victims showed low perspective taking levels and high fantasy and personal distress levels. The latter had differences from leading research while the former had no differences. Second, the aggression traits of cyber bullying aggressive-victims showed high reactive-externalizing aggression levels, which was the same results as is showed in school bullying. Third, the gender differences of cyber bullying aggressive-victims in empathy and aggression traits showed low perspective taking levels for boys and high personal distress levels for girls, which was the same result found in leading research. On the other hand, there were gender differences between school bullying aggressive-victims in empathy traits in that boys had low perspective taking and low fantasy levels while girls had only low fantasy levels. In addition, this result showed differences from cyber bullying depending on the gender.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ed hostile attribution as psychological traits of cyber and school bullying aggressive-victims originated from their empathy traits. Therefore, this study suggested more effective cyberbullying countermeasures as to what tailored counseling and educational method should be by aggressive-victims’ psychological traits and gender.
목차
Ⅰ.서론 11.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2연구문제 5Ⅱ.이론적 배경 62.1사이버불링 62.1.1사이버불링의 개념 62.1.2사이버불링의 유형 82.2공격적피해자 122.2.1공격적피해자 개념 122.2.2사이버불링과 공격적피해자 132.3공감 172.3.1공감의 개념과 유형 172.3.2사이버불링과 공감 222.4공격성 242.4.1사이버불링과 공격성의 개념 242.4.2공격성의 유형과 성(gender) 25Ⅲ.연구방법 303.1연구대상 303.2측정도구 333.2.1사이버불링 피해 경험 척도 333.2.2사이버불링 가해 경험 척도 353.2.3학교폭력 경험 척도 363.2.4공감력 척도 383.2.5공격성 척도 393.3분석방법 42Ⅳ.연구결과 434.1사이버불링 공격적피해자와 다른 참여유형의 공감, 공격성의 차이 434.2학교폭력 공격적피해자와 다른 참여유형의 공감, 공격성의 차이 454.3성별에 따른 공감, 공격성, 학교폭력과 사이버불링 간의 차이 48Ⅴ.논의 및 결론 545.1논의 545.1.1사이버불링 공격적피해자의 공감 555.1.2사이버불링 공격적피해자의 공격성 585.1.3사이버불링 공격적피해자의 남녀차이 595.2.결론 60Ⅵ.참고문헌 63Ⅶ.附錄 69Ⅷ.영문초록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