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환희 (한남대학교) 김재철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25권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5 - 7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의의는 효과적인 상담과 맞춤형 교육을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격적피해자의 심리상태를 진단하는데 있다. 이에 학교폭력의 친 사회적 변인인 공감과 반사회적 변인인 공격성의 관점에서 온 · 오프라인의 차이와 각각의 성별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교폭력 공격적피해자의 공감의 양상과 차이점, 둘째,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교폭력 공격적피해자의 공격성의 양상과 차이점, 셋째,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교폭력 공격적피해자의 공감과 공격성의 성별 차이점이다.
위와 같이 수행한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온라인 공격적피해자의 공감은 관점취하기 낮은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와 일치하였다. 그러나 선행연구와 달리 상상하기와 개인적 고통은 일반학생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오프라인 공격적피해자의 공감의 양상과도 일치하였다.
둘째,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격적피해자의 공격성의 일차 특징이 반응적-외현적이라는 점에서는 둘 다 공통점을 보인다. 그러나 이차 특징이 온라인은 주도적-관계적 공격성, 오프라인은 주도적-외현적 공격성이라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었다.
셋째,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격적피해자의 공감과 공격성은 남녀 성별차이가 있었으며 온 · 오프라인이 서로 다른 차이점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온 · 오프라인 공격적피해자의 고유한 심리 특성인 적대적귀인 양식이 그들의 공감과 공격성의 특성에서 비롯되었음을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심리 특성과 성별 차이를 반영한 교육 및 상담이 온 · 오프라인 학교폭력의 예방과 재발방지를 위한 효과적인 해결책임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