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원 (광주교육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담을 전공한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 상담의 어려움 유발 변인을 질적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을 전공한 초등학교 교사가 학교 상담 활동에서 겪는 어려움을 유발하는 변인은 무엇인가?
둘째, 상담을 전공한 초등학교 교사가 겪는 학교 상담 활동에서 겪는 어려움 유발변인을 야기하는 상황은 무엇인가?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을 전공 중이거나 전공한 광주 및 전남지역의 초등학교 교사 15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에게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에 대한 경험을 들었으며, 인터뷰 자료에서 얻은 축어록을 합의적 질적 분석법(CQR)을 통해 분석 및 합의과정을 거쳐 각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을 전공한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은 교사와 상담자로서 마음가짐을 갖는 것, 전문성 부족, 정신적ㆍ육체적 소진을 포함하여 학교 내의 분위기나 제반 환경, 상담 시간 확보, 학교 외의 내담자 특성 및 가정 분위기와 전공 과정에서의 문제점 등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났다.
둘째, 학교상담의 어려움 요소 중 과중한 업무, 교사와 상담자의 이중적 역할에 따른 혼란, 상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장소 등 환경적인 여건의 부족, 전문성 부족이 상담을 전공하지 않은 교사와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며, 상담을 전공한 교사로서 겪는 어려움은 전공교사로서 다른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압박감에 따른 집중도의 하락, 전공 교육과정의 현장ㆍ실습중심의 개선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기존에 다루어지지 않았던 상담을 전공한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상담의 어려움을 연구했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학교상담 시 어려움을 유발하는 요인을 보완 및 제거하여 효율적인 상담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5
1. 학교 상담의 의미 5
2. 초등학교 상담의 특징 6
3. 초등학교 교사의 상담과 생활지도의 어려움 8
4. 상담을 전공한 초등학교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 10
Ⅲ. 연구방법 14
1. 연구대상 14
2. 분석방법 15
3. 연구절차 16
Ⅳ. 연구결과 20
1. 상담 개념에 대한 미정립 21
2. 상담 역량 부족 24
3. 교사의 소진 28
4. 상담을 어렵게 하는 학교 환경 30
Ⅴ. 논의 39
Ⅵ.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9
부록 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