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과 주의력결핍, 기관적응, 그리기표상능력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정서적 실행기능, 주의력결핍, 기관적응, 그리기표상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정서적 실행기능과 그리기표상능력 검사는 본 연구자와 연구보조원이 검사를 수행하였으며, 주의력결핍과 기관적응능력 검사는 연구대상 유아의 담임교사들이 수행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과 주의력결핍, 기관적응, 그리기표상능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주의력결핍, 기관적응, 그리기표상능력은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에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가?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과 주의력결핍, 기관적응능력, 그리고 그리기표상능력의 관계성을 분석하기 위해 S시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SD=3.71) 총 162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SPSS 21.0 프로그램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 주의력결핍, 기관적응능력, 그리기표상능력 간의 단순 상관관계는 Pearson 적률상관을 통하여 분석하였고,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에 미치는 주의력결핍과 기관적응능력, 그리고 그리기표상능력 간의 상대적 영향력은 단계적 중다회귀(Stepwise Multi-Regression)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과 주의력결핍, 기관적응, 그리기표상능력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과 주의력결핍 간에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의력결핍의 하위영역인 부주의와 충동성이 정서적 실행기능의 총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부주의와 충동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의력결핍의 하위영역인 부주의와 충동성이 높은 유아일수록 정서적 실행기능이 낮음을 의미한다. 한편,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과 기관적응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기관적응능력이 높을수록 정서적 실행기능이 높음을 의미한다. 이를 정서적 실행기능과 기관적응의 하위영역 별로 자세히 살펴본 결과, 기관적응의 하위영역인 친사회성, 정서상태, 또래적응, 일과적응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밝혀졌다. 한편, 기관적응의 하위영역인 자아상태는 정서적 실행기능과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자아 조절능력이 높은 유아일수록 자아상태가 높으나 이는 정서적 실행기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과 그리기표상능력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그리기표상능력의 하위영역인 세부적묘사, 표상언어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세부적묘사와 표상언어 능력이 높은 유아일수록 정서적 실행기능이 높으나, 전체적으로 그리기표상능력을 보았을 때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에 대한 주의력결핍, 기관적응, 그리기표상능력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 본 결과,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에 영향을 주는 예측변인으로는 주의력결핍의 하위영역인 충동성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나타냈으며, 기관적응의 하위요인 중 정서상태가 추가적으로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을 예측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기의 주의력결핍이 정서적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주의력결핍의 인지적 특성을 파악하고 유아기의 주의력결핍에 개입할 때 정서적 실행기능을 고려해야함을 의미한다. 정서적 실행기능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예측변인인 충동성에 정서상태가 추가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결과는 충동성이 낮은 유아일수록 교육기관 내에서 긍정적인 정서를 보이고, 정서적 실행기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자신의 목적을 위하여 정서적 욕구를 억제하고 충동을 잘 다스리는 유아일수록 부주의 및 충동성을 포함한 주의력결핍 정도가 낮으며, 친사회성, 정서상태, 또래적응, 일과적응을 포함한 기관적응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실행기능과 그리기표상능력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그리기표상능력의 하위영역인 세부적묘사와 표상언어능력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적절히 개입하여 유아의 사회 정서적 능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정보들을 제공한 것으로 본다. 또한 정서적 실행기능의 발달을 통하여 유아의 주의력결핍 정도를 조절하고, 유아가 긍정적인 교육기관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표상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의 준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hot executive function(hot EF), ADHD, school adjustment,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in early childhood. The researcher of this study conducted the hot EF tasks(Less Is More Task, Sticker Search Task). Teacher reported on the children''s ADHD and school adjustment by completing questionnaires and the researcher of this study analyzed children''s drawing using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assessment tool. The total of 162 five-year-old children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collected data form this study were then analyzed by SPSS 21.0 program, Pearson correlation, and Stepwise Multi-Regression. To concentrate on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research questions were set as follows: First, wthat is the relationship among children''s hot executive function, ADHD, school adjustment,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Second, how would ADHD, school adjustment,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affect on children''s hot executive function? First, the results showed that hot executive function and ADHD have a negative correlation. Specifically, ''inattention'' and ''impulsiveness'' which are ADHD'' sub-categories were found to have the negative correlation with children''s hot executive function. In other words, children with high level of ''inattention'' and ''impulsiveness'' are in the low level of hot EF. On the other hand,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found between hot EF and school adjustment in this study. This findings suggests that children with high level of school adjustment have high hot EF. When school adjustment is specifically analyzed by sub-categories, ''pro-sociality'', ''state of emotion'', ''peer adjustment'', and ''routine adjustment'' exept ''ego-state'' are found to have a positive correlation with hot EF. It suggests that children with high level of ''pro-sociality'', ''state of emotion'', ''peer adjustment'', and ''routine adjustment'' have high level of hot EF. Lastly, although the results were found to have no correlation between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and hot executive function, some of sub-categories of drawing representation ablility showed the positive correlation. For example, ''specific description'' and ''verbal representation'' have the positive correlation with hot executive function. This suggests that children with high level of ''specific description'' have high level of hot EF but overall, the level of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does not have correlation with hot EF. Second, the resulf of stepwise mult-regression indicates that ''impulsiveness'' from ADHD has the strongest correlation with hot executive function; ad when the ''state of emotion'' from school adjustment is added with ''impulsiveness'', it results in the second stongest correlation with hot EF. This suggests that children who have low level of ''impulsiveness'' exhibit positive ''state of emotion'' which affects on hot EF.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s among hot executive function, ADHD, school adjustment,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By doing so, these study results offer the meaningful information for guidelines of promoting children''s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목차
Ⅰ. 서론 1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B. 연구문제 5C. 용어의 정의 5Ⅱ. 이론적 배경 7A.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 7B. 유아의 주의력결핍과 정서적 실행기능 13C. 유아의 기관적응과 정서적 실행기능 17D.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과 정서적 실행기능 22Ⅲ. 연구방법 28A. 연구 대상 28B. 연구 도구 28C. 검사자 훈련 및 내적 일치도 35D. 검사 절차 37E. 자료 분석 38Ⅳ. 결과 및 해석 38A.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 주의력결핍, 기관적응, 그리기표상능력 간의 관계 38B.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에 대한 주의력결핍 문제, 기관적응, 그리기표상능력의 상대적 영향력 50Ⅴ. 논의 및 결론 54참 고 문 헌 59부 록 77국 문 초 록 83Abstract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