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5 - 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과 기관적응능력, 주의력결핍 그리고 사회성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유아의 기관적응능력에 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총 200명으로 평균 월령은 70.51개월이었다. 그리기표상능력평가척도, 유아주의력결핍검사도구(K-ARS), Bronson사회성행동검사도구, 유아교육기관적응척도(PAQ)를 통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연구자료는 Pearson 적률상관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과 유아의 기관적응과 주의력결핍 및 사회성이 유의미한 정적 및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기관적응능력이 그리기표상능력을 가장 강력하게 설명하는 영향력 있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사회성도 그리기표상능력을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반면, 주의력결핍은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을 부적으로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