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지은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상용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SR은 더 이상 기업의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어가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의 폭이 점차 커지고 있고, CSR활동에 투자하는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CSR에 관심을 가지는 일반인도 많아지고 있으며, CSR활동은 기업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CSR의 중요 변수인 적합성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뤄졌다. 하지만 CSR 적합성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는 혼재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다수의 연구는 적합성이 높으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기업이 항상 CSR적합성이 높은 사회공헌활동만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니며, 최근에는 NGO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진행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한 이유로 본 연구는 CSR의 적합성과 NGO와의 파트너쉽 여부의 조절효과에 대해 탐구해보고 실무적으로 CSR활동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CSR)을 독립변수로, CSR적합성(높음vs낮음), NGO와의 파트너쉽 여부(유vs무)를 조절변수로, 그리고 CSR활동평가와 기업 평가를 종속변수로 놓고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뒤, 조절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CSR 적합성과 파트너쉽은 기업평가와 CSR활동평가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는 효과를 보였다. 기업이미지와 적합한 CSR활동을 하거나, NGO와 파트너쉽을 맺고 CSR활동을 하게 되면 기업 평가 및 CSR활동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
제 2절 논문의 구성 3
제 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4
제 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4
1.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4
제 2절 배경이론 5
1. 귀인이론 5
2. 설득지식모형 6
제 3절 CSR활동과 적합성 8
제 4절 CSR활동과 NGO/NPO와의 파트너십 10
제 5절 기업평가와 CSR 12
제 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도출 14
제 1절 연구가설의 설정 14
제 2절 연구모형 16
제 3절 실험 설계 및 실험 절차 17
1. 실험설계 17
2. 조작 점검 (manipulation check) 17
제 4장 분석결과 18
제 1절 자료 분석 방법 18
제 2절 표본의 구성 19
제 3절 척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 20
1.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 척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20
2. 기업 평가 척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21
3.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CSR) 평가 척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22
제 4절 주요요인의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23
1. 주요 요인 간 기술통계량 값 및 상관관계 분석 23
제 5절 가설검증 24
1. 적합성 영향력 검정 24
2. 파트너쉽 영향력 검정 28
3. CSR특성(파트너쉽과 적합성)의 영향력 검정 31
제 5장 결론 및 제언 34
제 1절 연구결과 요약 34
제 2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35
제 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36
참고문헌 37
부록 43
*설문지 47
ABSTRACT 5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