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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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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은 (고려대학교) 우원석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19 - 15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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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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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CSR에 관심을 가지는 일반인도 많아지고 있으며, CSR활동은 기업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CSR의 중요 변수인 적합성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뤄졌다. 하지만 CSR 적합성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는 혼재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다수의 연구는 적합성이 높으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기업이 항상 CSR적합성이 높은 사회공헌활동만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니며, 최근에는 NGO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진행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한 이유로 본 연구는 CSR의 적합성과 더불어 NGO와의 파트너십 여부라는 요인을 통한 조절효과에 대해 탐구해보고 실무적으로 CSR활동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실험 결과 기업과 CSR 활동의 적합성과 NGO와의 파트너십 여부는 기업평가와 CSR활동평가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는 효과를 보였다. 기업이미지와 적합한 CSR활동을 하거나, 기업이 NGO와 파트너십을 맺고 CSR활동을 하게 되면 기업 평가 및 CSR활동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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