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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99
목 차I.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용어의 정의 33. 연구의 배경 5가. 세계화 시대에서 영어 사용의 확산 5나. 한국에서의 영어 교육 열풍 74. 연구 질문 125. 논문의 구성 13II. 문 헌 연 구 141. 언어, 문화와 정체성 14가. 언어와 문화의 관계 14나. 정체성 형성과 언어의 역할 15다. 사회, 문화적 소속감으로의 정체성 192. 이중언어에 대한 논의 22가. 이중언어자에 대한 정의와 분류 22나. 이중언어 모형 26다. 첨가적 이중언어와 감산적 이중언어 273. 이중언어와 이중문화 정체성 30가. 이중 언어 정체성 형성 31나. 이중 문화 정체성 형성 354. 영어 습득과 사회경제적 지위의 관계 38III. 연구 방법론 431. 연구방법과 측정도구 432. 조사 대상 433. 조사 분야별 측정도구 444. 설문 도구 50가. 설문 A : 언어정체성 50나. 설문 B : 사회/문화정체성 525. 타당도 검정 54가. 설문 A의 타당도 검정 55나. 설문 B의 타당도 검정 586. 신뢰도 검정 58가. 설문 A: 언어 정체성 인식 신뢰도 검정 58나. 설문 B: 사회/문화 정체성 인식 신뢰도 검정 607. 언어능숙도에 따른 조사 대상자의 분류 618. 자료 분석 방법 63IV. 결 과 671. 언어 정체성 인식 67가. 문항별 평균값 비교 67나. 한국어화자와 이중언어자의 언어정체성 인식 비교 분석 69다. 언어능숙도와 언어 정체성 73라. 언어정체성 요인 다중회귀분석 812. 문화 정체성 인식 84가. 문항별 평균값 비교 84나. 한국어화자와 이중언어자의 사회/문화 정체성 인식 비교 분석 873. 사회경제적 지위 지수 94가. 기술통계 94나. 독립표본 t-test 95다. 상관관계 95라. 단순회귀분석 964. 문화소속 지수 97가. 기술통계 97나. 독립표본 t-test 98다. 상관관계 98라. 단순회기분석 995. 미래의 희망 거주지 100가. 기술통계 100나. 카이제곱 분석 1026. 해외체류 경험 여부 105가. 기술통계 105나. 카이제곱 분석 1057. 설문 응답 시 사용한 언어 106가. 기술통계 106나. 카이제곱 분석 107V. 논의 및 결론 1101. 연구질문의 답 1102. 결론 1173.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119참고문헌 121부록 ? 설문조사지 132- 통계분석 소스 데이터 141Abstract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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