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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현주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지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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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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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과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 및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에 따라 유아반응의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1.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은 어떠한가?
2. 만5세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에 따라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는 차이가 있는가?
3.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과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의 관계는 어떠한가?
4.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에 따라 만5세 유아반응의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만5세반 담임교사 49명과 유아 245명이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교사 1인과 유아 5인이 한 그룹이 되어 점심시간에 식사를 하며 자유로운 주제로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였다. 연구자는 교사와 유아들의 언어적 상호작용 중 가장 활발하게 나타난 10분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선정하여 전사하였다. 전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분류된 교사질문과 유아반응은 각각 1,750개였으며 Blank, Rose와 Berlin(2003)이 제시한 언어의 추상화수준에 따라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과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을 분석하였다. 또한 교사질문에 대응하여 나타난 유아반응의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를 각각 수치화하였다. 본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얻기 위해 먼저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과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Kandall의 tau검정)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교사질문 및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에 따른 유아반응의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One way ANOVA)과 사후검정(Scheffe)을 실시하였다. 모든 자료는 SPSS 18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을 분석한 결과 2수준의 교사질문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3수준, 1수준이 차례로 많이 나타났다. 0수준의 교사질문은 가장 적게 나타났다.
둘째, 만5세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에 따라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각각의 두 변인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이 0수준, 1수준, 2수준, 3수준에서 집단 간 차이 역시 각각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과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변인은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에 따라 유아반응의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각각의 두 변인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이 0수준일 때 1수준, 2수준, 3수준과 각각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1수준과 3수준, 2수준과 3수준의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은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교사질문과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에 따라 유아반응의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사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은 유아의 언어적 반응 및 언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9
C. 용어의 정의 10
Ⅱ. 이론적 배경 14
A. 교사질문과 유아반응 14
1. 교사질문 15
a. 교사질문의 정의 15
b. 교사질문의 중요성 16
c. 교사질문의 유형 18
2. 유아반응 22
a. 유아반응의 정의 22
b. 유아반응의 특징 23
3. 점심시간에 나타나는 교사질문과 유아반응 25
a. 점심시간에 나타나는 대화의 중요성 25
b. 점심시간에 나타나는 교사질문과 유아반응 28
B. 추상화수준 30
1. 추상화의 정의 30
2. 추상화의 수준 및 발달 32
C. 유아반응에 나타나는 어휘다양도와 평균발화길이 38
1. 어휘다양도 38
2. 평균발화길이 42
D.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 유아반응에 나타나는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의 관계 44
1.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과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의 관계 44
2.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과 유아반응에 나타나는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의 관계 46
3.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과 유아반응에 나타나는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의 관계 48
Ⅲ. 연구방법 52
A. 연구대상 52
B. 연구도구 55
C. 연구절차 64
D. 자료분석 67
Ⅳ. 연구결과 80
A.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 80
B. 만5세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에 따른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의 차이 81
C.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과 만5세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의 관계 86
D.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에 따른 만5세 유아반응의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의 차이 88
Ⅴ. 논의 및 결론 92
A. 논의 92
B. 결론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8
ABSTRACT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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