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중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과 그에 따른 유아의 언어적 반응에서 나타나는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정된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만5세반 담임교사 49명과 만5세 유아 245명이다. 연구자는 점심시간에 나타나는 교사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중 가장 활발하게 나타난 10분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선정하여 전사하였다. 전사자료를 바탕으로 교사 질문의 추상화수준과 유아반응의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를 각각 분석하고 SPSS 18을 통해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과 유아의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길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먼저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을 분석한 결과 2수준의 교사질문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교사질문의 추상화수준에 따른 유아의 어휘다양도 및 평균발화 길이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각각의 두 변인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