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상담자들의 심리적 소진 경험과 심리적 소진 회복 경험을 살펴보고, 상담자발달에서 심리적 소진과 심리적 소진 회복이 결정적 사건으로서 갖는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상담센터 상담자들은 심리적 소진을 통해 어떤 경험을 했는가? 둘째, 대학상담센터 상담자들은 심리적 소진 회복을 통해 어떤 경험을 했는가? 셋째, 상담자 발달에서 심리적 소진과 회복 경험은 결정적 사건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탐색하기 위해 대학상담센터에서 전일제 상담자로 4년 이상 근무한 상담자 중에서 심리적 소진과 회복을 경험했던 전문상담자 1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합의적 질적 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상담센터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 경험은 개인 내적 경험, 상담 내에서의 경험, 조직 내에서의 경험의 3가지 하위 영역으로 분류되었으며, 전형적 범주로는 부정적 정서, 내담자에게 집중할 수가 없음, 상담하는 것이 부담되고 하기 싫음, 대학상담센터 업무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포함되었다. 또한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 내적 요인, 상담 관련 요인, 조직 요인의 3가지 하위 영역으로 나뉘었으며, 개인 삶의 변화와 개인적인 스트레스, 심각한 증상을 보이는 내담자, 상담 외에도 대학상담센터 내의 업무가 많고 다양함이 전형적 범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상담센터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 회복 경험은 개인 내적 변화, 상담 내에서의 변화, 조직 내에서의 변화의 3가지 하위영역으로 분류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의 한계를 수용하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됨, 마음이 편안해지고 힘들지 않음, 소진관리의 중요성 인식 및 관리능력 향상, 상담자 자기효능감의 증가, 소진 경험을 통해 내담자 어려움을 깊이 이해하게 됨, 자신의 업무량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됨을 전형적으로 경험했다. 또한 심리적 소진 회복을 촉진하는 요인은 개인 내적 요인, 조직 요인, 사회적 지지 요인의 3가지 하위 차원으로 분류되었는데, 전형적 범주로는 자신의 힘든 점을 개방하기, 전문성 강화에 대한 동기와 의지, 일과 사생활의 균형을 위한 여가시간, 자신과 상황에 대한 재평가, 자기탐색과 통찰의 과정, 교직원 및 동료 상담자의 이해와 지지가 포함되었다. 셋째, 대학상담센터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과 회복의 의미는 상담자 성장에 필요한 경험, 자기점검이 필요하다는 신호, 성장과 성숙의 계기, 소진자체보다는 회복 과정의 중요성을 깨달음, 실존적 태도 형성의 토대의 5가지 하위영역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는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의 원인과 증상에 초점을 맞추었던 선행연구와는 달리 심리적 소진과 그로부터의 회복에 대해 탐색하였다. 또한 상담자가 속한 직업적인 환경에 따라 심리적 소진과 회복 경험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전문상담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관료적인 특성으로 인해 조직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 기관인 대학상담센터를 선정하여 그곳에서 근무하는 상담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상담센터 상담자들의 발달과정에서 심리적 소진과 회복이 결정적 사건으로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이들의 심리적 소진 회복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개인적?조직적인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counselors’ experiences regarding burnout and burnout recovery and to understand these experiences as critical incidents for promoting professional development. Specific research questions were the following: (1) from their perspectives, what were the burnout experiences of college counselors? (2) what were their burnout recovery experiences? (3) what purposes did burnout and burnout recovery serve as critical incidents for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this study,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14 full-time professional counselors who had worked for at least 4 years at a college counseling center, and who had experienced burnout and recovery. The results were analyzed within a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framework.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articipants’ burnout experiences were divided into the three categories, including internal experience, counseling experience, and experience within the organization. While they were burned out, the participants experienced negative emotion, inability to focus on clients, reluctance to provide counseling to clients, and negative attitude towards college counseling center tasks. In addition, factors contributing to their burnout included internal factors, counseling-related factors, and organization-related factors. Many participants indicated that their personal life changes and stress, clients with serious symptoms, and tasks others than counseling within the college counseling center were the main causes of their burnout. Second, the participants’ burnout recovery experience were divided into the following three categories: internal change, counseling change, and change within the organization. Most of the participants noted that as a result of burnout recovery, they were able to accept their personal limitations leading to favorable self-evaluation, relax their mind, realize the importance of self-care, increase their counseling self-efficacy, deepen understanding of their clients, and manage their workload. In addition, factors promoting their burnout recovery were divided into internal factors, organizational factors, and social support factors. The participants reported that opening up their own hardships, intrinsic motivation and efforts to increase their professionalism, work-life balance, self-evaluation, self-reflection, and support from colleagues and fellow counselors were the factors that contributed to their burnout recovery process. Third, some of the participants reported burnout and burnout recovery as critical incidents for promoting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More specifically, they noted that burnout and burnout recovery were the reminder of how vital self-care and self-valuation were and the opportunity for personal and professional growth and for the existential attitude. This study has several important contributions. First, unlike previous studies that had mainly focused on the causes and symptoms of counselors’ burnou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xperience of burnout recovery. Second, given burnout and burnout recovery experience could differ across work settings, this study focused only on those counselors who worked at a college counseling center. By choosing college counseling centers, this study was able to explore both internal and organizational factors that were specifically related to burnout and burnout recovery among college counselors. In addition, this study was one of the first attempts to examine burnout and burnout recovery as critical incidents for promoting counselors’ ’professional development. Last, this study identifies the limitations of the investigation and proposes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목차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제2절 연구문제 7제3절 용어의 정의 91. 심리적 소진 92. 심리적 소진 회복 9제2장 이론적 배경 10제1절 심리적 소진 101. 개념 및 증상 102. 유사개념과의 비교 133. 심리적 소진 과정 모델 15제2절 심리적 소진 회복 191. 심리적 소진 회복 모델과 선행연구 192. 심리적 소진 회복 연구의 제한점 28제3절 상담자 발달에서 심리적 소진과 회복의 의미 291. 상담자 발달모델 292. 상담자 발달의 결정적 사전으로서의 심리적 소진 31제4절 대학상담센터 상담자 341. 국내 대학상담센터의 현황 및 문제점 342. 대학상담센터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과 회복 38제3장 연구방법 40제1절 연구 참여자 411. 연구 참여자 선정 기준 412. 연구 참여자 모집 절차 423. 연구 참여자 특성 42제2절 면접자 46제3절 연구팀 471. 평정자 472. 감수자 473. 연구팀 훈련 48제4절 연구도구 491. 상담자 인적 사항 및 경력 질문지 492. 심층면접 질문지 개발과정 49제5절 연구절차 521.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 522. 연구 참여자 선정 523. 연구팀 구성 524. 예비 면접 실시 535. 연구 참여자 심층면접 56제6절 자료 분석 571. 합의적 질적 분석 572. 연구팀 사전 모임 583. 영역 코딩 584. 중심개념 코딩 585. 영역과 중심개념 감수 596. 교차분석 597. 교차분석 감수 608. 연구 참여자의 결과 검토 60제4장 결과 61제1절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 경험 621. 개인 내적 경험 622. 상담 내에서의 경험 643. 조직 내에서의 경험 68제2절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01. 개인 내적 요인 702. 상담 관련 요인 723. 조직 요인 74제3절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 회복으로 인한 변화 791. 개인 내적 변화 782. 상담 내에서의 변화 833. 조직 내에서의 변화 85제4절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 회복을 촉진하는 요인 871. 개인 내적 요인 872. 조직 요인 933. 사회적 지지 요인 96제5절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과 회복의 의미 981. 성장과 성숙 982. 자기점검이 필요하다는 신호 993. 소진자체보다는 회복과정의 중요성을 깨달음 1004. 실존적 태도 형성의 토대 101제5장 요약 및 논의 102제1절 요약 및 논의 1021.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 경험 1022.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43.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 회복을 통한 변화 1054.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 회복 촉진 요인 1065.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과 회복의 의미 1086. 논의 109제2절 연구의 의의 117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19참고문헌 123부 록 139ABSTRACT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