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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태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종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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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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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에서 신호 장치는 지상신호 장치에서 차상신호 장치로 전환되고 있다. 기관사들은 현재까지의 지상신호 장치나 과거의 차상신호 장치의 경우의 차내 신호에 현재속도보다 낮은 속도가 현시되거나 운행선로의 속도가 낮아질 경우 선로변 표지를 기준으로 제동제어 시점을 결정하였다. 그러나 최근 도입된 차상신호 시스템에서는 선로변 표지를 참고하지 못하고 차상신호 현시 값에 의한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철도에서 사용되어지는 차상신호 시스템에서 기관사들의 제동제어 시점 및 방법을 연구하여 신호 system의 제동제어 감속도를 simulation하여 최적 제동제어 시점을 설정하고 그 점을 중심으로 가우시안 분포(Gaussian Distribution)를 이용하여 제동거리의 오차 범위가 안전거리 내에 있음을 증명하고 평가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논문의 구성 2
Ⅱ. 고속차량 신호 장치에 따른 속도제어 3
1. ATS(automatic train stop) system의 속도제어 3
2. ATC(automatic train control) system의 속도제어 5
1) system 기본원리 5
2) ATC system 제동제어 6
3) 폐색구간 시스템 특성 8
4) 열차의 운행속도 16
3. ETCS Braking curves description 17
1) Achieving the ETCS Core functionality 17
2) Input parameters 19
3) EBD CURVE 보장 emergency brake 감속을 얻는 방법 20
4) ETCS braking curves key impacts on the railway system 25
Ⅲ. 제동제어 28
1. Distance to go system사용 전과 사용 후의 제동제어 비교 28
1) Distance to go system를 사용하기 전과 사용 후의 열차 ATESS 분석 28
2) 곡선 제한속도에 따른 Distance to go system 속도제어 30
2. 철도공사의 Distance to go system 곡선제한속도제어 31
1) 곡선 통과속도 31
2) 곡선 제한속도에 따른 Distance to go system 속도 제어 35
3. Distance to go system 열차 제동제어 36
1) 열차 제동의 불확실성 37
2) 열차 제동거리와 제동시점 37
4. 열차 제동제어 시점 41
Ⅳ. 결론 43
참고 문헌 44
Abstract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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