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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일권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하지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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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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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운인식능력은 기능적 조음장애 아동의 현 시점의 말소리 결함과 관련이 있을 뿐 아니라, 추후 읽기 결함을 예측하기 위한 주요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음운인식을 바탕으로 한 평가 방법 및 훈련방법들이 보편화 되어 있다. 그러나 기존의 음운인식과제는 대부분 특정 언어구조를 평가자가 구두로 제시한 후, 그것에 대한 음운적 구조를 화자가 구어로 대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왔다. 이러한 과제는 외부에서 소리를 들려주고 이를 조작하는 활동 위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화자 내부의 음운표상을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대답을 구어로 하는 것은 부정확한 운동프로그램과 운동 수준의 영향을 쉽게 받기 때문에 기능적 조음장애 아동들에게는 과도한 부담을 주는 과제일 수 있으며, 이는 음운인식 능력의 정확한 평가를 저해하는 요인일 수 있다. 음운인식능력은 구어입력 및 출력과는 별개의 처리능력이므로 독립적인 절차에 의해 평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구어입력과 출력이 요구되는 기존의 음운인식과제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화자의 장기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음운표상에 접근하여 이에 대한 말소리 구조를 조작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음운인식과제를 고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친숙한 단어의 그림을 통해 화자 내부의 음운표상능력을 반영하고, 구어산출을 통제한 상태로 대상을 지시하여 음운인식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는 전산화된 음운표상 내적인식과제를 개발하여 5, 6, 7세의 기능적 조음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 각각 15명을 대상으로 과제의 수행력을 비교하였다. 또한 음운표상 판단과제를 통해 측정한 음운표상의 질과 구어 산출을 요구하는 음운인식과제와의 상관관계를 비교하여, 말 처리 과정에서 음운표상과 음운인식의 상호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의 수행에서 기능적 조음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의 정반응 점수가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둘째, 정반응률을 고려한 반응시간인 IES수치에서도 더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기능적 조음장애 아동의 말소리 및 음운인식 능력의 결함이 단순히 음운의 구어적 산출 결함 때문만이 아니라, 기저의 음운표상의 활성화 및 조작의 어려움에 기인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셋째, 음운표상 내적인식과제와 음운표상 판단과제, 구어산출 음운인식과제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 세 과제 모두에서 강한 양적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음운인식이 독립적인 과제가 아니라 음운표상을 저장하고 반영하는 절차를 포함하고 있으며, 음운인식능력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음운표상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추후 보다 다양한 장애군을 대상으로 연구를 확장해간다면, 음운표상 내적인식과제를 통하여 음운표상, 음운인식 및 음운처리능력에 대한 더욱 의미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언어 습득과 표상 6
2. 음운표상 발달 7
3. 음운인식 8
4.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 9
Ⅲ. 연구 방법 12
1. 연구 대상 12
2.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 개발 13
3. 연구 절차 17
4. 자료 처리 18
5. 통계 분석 19
Ⅳ. 연구 결과 20
1. 두 집단 간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 수행점수 비교 20
2. 두 집단 간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 반응시간 비교 22
3.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와 음운표상 판단과제, 음운인식과제의 상관관계 25
Ⅴ. 논의 및 결론 26
1. 논의 및 결론 26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30
참고문헌 32
영문초록 36
부 록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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