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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0 No.1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8 - 5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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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에서는 구어 입력과 출력이 동시에 요구되는 기존의 음운인식과제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화자의 장기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음운표상에 접근하여 이에 대한 말소리 구조를 조작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를 고안하여 조음음운장애아동과 일반아동 간 수행력을 비교해봄으로써, 조음음운장애아동의 말처리과정에 나타나는 음운인식의 문제에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방법: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를 개발한 후, 5-7세의 조음음운장애아동과 일반아동 각각 15명에게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를 실시하였다. 두 집단 간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 수행력을 정반응 점수와 반응시간 비교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음운표상 판단과제와 음운인식과제를 추가적으로 실시한 후, 두 과제와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와의 상관관계를 비교함으로써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의 타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결과: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의 수행에서 조음음운장애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정반응 점수가 유의하게 낮았으며, 반응시간도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와 음운표상 판단과제, 기존의 음운인식과제의 상관관계는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조음음운장애아동의 말소리 결함이 단순히 말소리산출 상의 결함이 아니라 음운표상의 활성화 및 조작의 어려움에 기인할 가능성을 제시한다. 조음음운장애아동 집단에서 음운표상 내적 인식과제 수행결과가 시사하는 바와 과제의 타당성을 확립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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