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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태희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한기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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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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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반창의성 편향에 대한 초등학교 영재아동들의 인식을 개념도방법을 활용하여 밝히고, 도출된 요인들에 대하여 공감하고 있는 정도를 탐색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12명의 초등학교 영재아동들이 반창의성 편향에 대해 집단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종합, 분류하는 활동을 통해 55개 최종 진술문을 확정하였다. 이들 55개의 진술문에 대한 비유사성 평정 자료를 사용하여 다차원척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2차원 개념도 제작에 적합한 stress 값 .30이 도출되었다. 또한 132명의 초등학교 영재아동들을 대상으로 각 진술문의 공감 정도를 Likert 6점 척도로 표시하게 한 후, 반창의성 편향에 대한 초등학교 영재아동들의 공감 정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념도에 나타난 진술문의 좌표 값을 기초로 하여 위계적 군집 분석을 실시한 결과, 반창의성 편향에 대한 초등학교 영재아동들의 인식의 범주는 ‘창의성에 대한 모순적 태도’, ‘창의성에 대한 낮은 평가’, ‘정해진 규칙과 생각에 대한 강요’, ‘새로운 것에 대한 반감’의 4개의 범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영재아동들은 ‘정해진 규칙과 생각에 대한 강요’(M=4.16), ‘새로운 것에 대한 반감’(M=3.68), ‘창의성에 대한 모순적 태도’(M=3.55), ‘창의성에 대한 낮은 평가’(M=3.30) 범주 순으로 공감하였으며 전체 평균은 3.68의 공감도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반창의성 편향에 대한 초등학교 영재아동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창의성 교육의 방향을 제시함에 있어 초등학교 영재아동들이 생각하는 다양한 관련 요인들을 범주별로 분석하는데 있다.

목차

목차
국문초록 ⅰ
목 차 ⅲ
표 목 차 ⅳ
그림목차 ⅴ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3
1.3. 용어의 정의 4
1.4. 연구의 제한점 4
2. 이론적 배경 6
2.1. 창의성 저해요인 6
2.2. 혁신저항 9
2.3 우리나라의 창의성 교육 10
2.4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 12
3. 연구방법 및 절차 15
3.1. 연구대상 15
3.2. 연구절차 16
4. 연구 결과 20
4.1. 초등학교 영재아동의 반창의성 편향에 대한 개념도 20
4.2. 반창의성 편향 관련 요인들의 지각된 공감도 25
5. 결론 및 제언 30
5.1. 요약 및 결론 30
5.2. 논의 및 제언 32
참고문헌 37
ABSTRACT 42
부록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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