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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혜경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은경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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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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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ADHD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 교육 병합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아동의 정서 안정과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 아동은 초등학교 5학년 여자 아동으로 만 9세 때 ADHD 진단을 받은 후에 6개월간 놀이치료를 받았으며 현재 약물 치료는 하지 않고 있다. 연구를 위하여 아동 개인 특성에 맞추어 실행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구조화된 집중력 강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검사 결과를 토대로 하여 감정 코칭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부모 교육 병행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주 2회 총 10회기를 실시하였으며, 한 회기에 20분의 부모 교육을 포함하여 70분을 진행하였다.
아동의 정서 행동상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아동청소년행동평정척도(CBCL6-18), 동적가족화(KFD), 문장완성검사를 사전 사후 실시하여 변화를 살펴보았고 주의집중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검사와 FAIR 주의력 검사를 사전 사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한국판 부모양육스트레스(K-PSI-SF)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 교육 병행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 행동 상의 문제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다. 아동청소년행동평정척도에서 임상 범위에 있던 사회적 미성숙 소 척도는 13점 이상의 개선이 되었고 주의집중의 문제 소 척도는 임상 범위에서 준 임상범위로 개선되었다. 한편 또래 관계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던 아동이 또래들과 어울리게 되었다. 둘째, 부모 교육 병행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스트룹 아동 색상 단어 검사와 FAIR 주의력 검사에서 사후에 모든 영역의 점수가 향상되었다. 셋째, 부모 교육 병행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부모 자녀 관계의 촉진적인 의사소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아동은 부모 자녀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비현실적인 자기 지각을 수정하고 자신의 문제 행동과 변화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다. 어머니는 부모 교육을 통하여 아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부모 역할에 대해 재인식하게 되었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용어의 정의 5
II. 연구 방법 7
1. 연구대상 7
2. 연구 도구 9
3. 연구 절차 18
III. 연구 결과 24
1. 정서 행동상의 변화 24
2. 주의집중력의 변화 28
3. 부모양육스트레스의 변화 31
4. 회기별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결과 및 해석 33
V. 논의 및 결론 55
참고문헌 59
부록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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