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경 (아이샘 언어치료교육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39 - 170 (32page)
DOI
10.31863/JSE.2017.08.33.1.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ADHD 아동에게 부모 교육 병행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의 정서안정과 주의집중력 향상 및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ADHD 진단을 받은 초등학교 5학년 여자 아동이었다. 대상 아동의 특성에 맞게 실행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구조화된 집중력 강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검사 결과를 토대로 하여 감정 코칭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부모 교육 병행 미술치료는 주 2회 총 10회기를 실시하였으며, 한 회기에 20분의 부모 교육을 포함하여 70분을 진행하였다. 아동의 정서 행동상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아동청소년행동평정척도(CBCL6-18), 동적 가족화(KFD), 문장완성검사를 사전 사후 실시하였고, 주의집중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검사와 FAIR 주의력 검사를 사전 사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부모 교육 병행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정서 행동에서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다. 대상 아동은 또래 관계에서의 개선과 주의집중력 향상을 보였다. 또한 부모 교육병행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 자녀 관계의 촉진적인 의사소통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DHD 초등학생을 위한 부모 교육 병행 미술치료 관련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2998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