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I.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53. 용어의 정의 6가. 웹기반 토론학습 6나. 스캐폴딩 6다. 학습자 간 상호작용 7Ⅱ. 이론적 배경 81. 웹기반 토론학습 8가. 웹기반 토론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8나. 교수자 지원의 필요성 92. 스캐폴딩 10가. 스캐폴딩의 개념과 유형 10나. 웹기반 학습에서의 스캐폴딩 적용에 관한 선행연구 143. 상호작용 분석 19가. 웹기반 토론학습에서의 상호작용 분석 19나. 사회 연결망 분석의 핵심 개념 및 방법 201) 밀도 212) 연결 정도 중앙성 22다. 사회 연결망 분석 선행연구 24Ⅲ. 연구 방법 281. 연구 대상 282. 연구 설계 303. 연구 절차 314. 연구 환경 31가. 웹기반 토론학습 환경 31나. 웹기반 토론학습 절차 33다. 웹기반 토론학습 주제 34라. 스캐폴딩 교수전략 365. 분석 및 평가 도구 40가. 사회 연결망 분석 도구 40나. 토론 글의 질 평가 도구 416. 분석 방법 42Ⅳ. 연구 결과 431.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른 소집단 내 맺어진 결속 정도의 분석 432.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른 개인의 소집단 내 중심적 영향력 분석 453.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른 토론 글의 질 분석 48Ⅴ. 논의 501.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른 소집단 내의 상호작용 분석 502.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른 토론 글의 질 분석 53Ⅵ. 결론 및 제언 561. 결론 562. 제언 58참고문헌 60ABSTRACT 73부록 7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