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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광재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영주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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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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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토론학습에서 학습자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을 도와주고 지원해줄 수 있는 교수자의 스캐폴딩이 필요하다. 웹기반 토론학습에서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토론 글의 질이 달라진다면, 교수자 입장에서 스캐폴딩 지원 전략을 보다 신중하게 고려하여 설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 토론학습에서 상호작용과 토론의 글의 질에 보다 효과적인 스캐폴딩 유형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기반 토론학습에서 스캐폴딩의 유형(내용 지원적 스캐폴딩, 자기 점검적 스캐폴딩)은 학습자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웹기반 토론학습에서 스캐폴딩 유형(내용 지원적 스캐폴딩, 자기 점검적 스캐폴딩)은 토론 글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14년 6월부터 4주간 초등학교 5학년 120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한 웹기반 토론학습을 실시하였다. 3차례 웹기반 토론학습을 실시한 다음, 각 소집단 내의 학습자 간에 맺어진 결속 정도와 집단 내 개인의 중심적 영향력을 사회 연결망 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간의 주고받은 토론 글들로 토론의 질을 분석하였다. 지원된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t-검증을 통해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기반 토론학습에서 소집단 내 맺어진 결속 정도 및 개인의 소집단 내 중심적 영향력 등 학습자 간 상호작용 면에서 내용 지원적 스캐폴딩이 자기 점검적 스캐폴딩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웹기반 토론학습에서 도출된 토론 글의 질 면에서 내용 지원적 스캐폴딩이 자기 점검적 스캐폴딩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웹기반 토론학습 초기에 토론 주제와 함께 스캐폴딩을 제시할 경우에는 내용 지원적 스캐폴딩을 지원하는 것이 자기 점검적 스캐폴딩을 지원하는 것보다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토론 글의 질 면에서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가. 웹기반 토론학습 6
나. 스캐폴딩 6
다. 학습자 간 상호작용 7
Ⅱ. 이론적 배경 8
1. 웹기반 토론학습 8
가. 웹기반 토론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8
나. 교수자 지원의 필요성 9
2. 스캐폴딩 10
가. 스캐폴딩의 개념과 유형 10
나. 웹기반 학습에서의 스캐폴딩 적용에 관한 선행연구 14
3. 상호작용 분석 19
가. 웹기반 토론학습에서의 상호작용 분석 19
나. 사회 연결망 분석의 핵심 개념 및 방법 20
1) 밀도 21
2) 연결 정도 중앙성 22
다. 사회 연결망 분석 선행연구 24
Ⅲ.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설계 30
3. 연구 절차 31
4. 연구 환경 31
가. 웹기반 토론학습 환경 31
나. 웹기반 토론학습 절차 33
다. 웹기반 토론학습 주제 34
라. 스캐폴딩 교수전략 36
5. 분석 및 평가 도구 40
가. 사회 연결망 분석 도구 40
나. 토론 글의 질 평가 도구 41
6. 분석 방법 42
Ⅳ. 연구 결과 43
1.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른 소집단 내 맺어진 결속 정도의 분석 43
2.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른 개인의 소집단 내 중심적 영향력 분석 45
3.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른 토론 글의 질 분석 48
Ⅴ. 논의 50
1.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른 소집단 내의 상호작용 분석 50
2.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른 토론 글의 질 분석 53
Ⅵ.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8
참고문헌 60
ABSTRACT 73
부록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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