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23 - 43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 토론학습에서 스캐폴딩 유형에 따른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토론 글의 질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스캐폴딩의 유형은 토론 주제의 내용과 성격을 이해시키기 위해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이나 예시, 힌트 등을 제공하는 내용지원적 스캐폴딩과 학습자가 토론 학습 상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해볼 수 있도록 계획, 반성, 평가 등 메타인지적 사고 과정을 지원해주는 자기 점검적 스캐폴딩으로 분류하여 지원하였다. 실험 결과, 첫째, 내용 지원적 스캐폴딩은 집단의 밀도와 개인의 중심적 영향력을 높혀 학습자간 상호작용측면에서 자기 점검적 스캐폴딩 보다 효과적이었다. 둘째, 내용 지원적 스캐폴딩은 토론의 질적 측면에서 자기 점검적 스캐폴딩 보다 효과적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웹기반 토론학습 초기에 토론 주제와 함께 스캐폴딩을 제시할 경우에는 내용 지원적 스캐폴딩은 자기 점검적 스캐폴딩 보다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토론 글의 질 면에서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