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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민정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원경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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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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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통계적 소양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통계적 추정에 대한 기본지식을 알아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자료의 해석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으나 실제 교육과정에서 통계 교육은 이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지적을 많이 받고 있다. 이에 교육과정의 재구성자로서 교육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신뢰구간의 해석과 관련하여 통계적 추정을 어떻게 지도하고 있는지 알기 위한 한 방법으로 통계적 추정과 관련된 교사의 지식이 어떠한지 분석, 분류하여 보고, 이를 통해 교사들이 간과하기 쉬운 개념들에 대해 조명하여, 예비교사교육, 교사재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 신뢰도와 신뢰구간의 해석에 대한 MKT는 어떠한가?
2. 신뢰구간과 연계된 개념인 표본과 표집분포에 대한 MKT는 어떠한가?

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강원 세 지역의 현직 교사 85명에게 설문을 시행하였으며, 회수된 것 중 성의 있게 응답한 36부를 분석하였고, 그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3명의 교사와 면담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결과 교사의 신뢰도와 신뢰구간 대한 지식의 SMK 영역은 교과서 범위를 넘지 못하였으며 따라서 실생활 맥락상의 신뢰도와 신뢰구간을 해석하는 데 대한 지식이 부족하였다. 특히 신뢰구간의 해석에 관하여 교사 대부분이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일부 교과서의 개념 기술 방법과도 관련이 있었다. 이는 그대로 PCK영역과 연결되어 학생의 오개념을 포착하고 수정해 주는 데에도 문제가 되었다.
신뢰도와 신뢰구간의 기본이 되는 개념인 표본과 표집분포에 대한 개념 에서는 SMK 영역에서 표본의 대표성은 비교적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변이성을 잘 고려하지 않았고, 이를 신뢰구간으로 연결시켜 지도하는 데 관한 지식이 부족하였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PCK영역에서 교사들은 몇 가지의 오개념을 가지고 있어 이것이 그대로 학생들에게 전달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였다.
결론적으로 교사들의 통계적 추정에 대하여 통계량을 계산하고 신뢰구간을 구하는 것을 넘어서, 표본개념부터 충분히 이해하여 각 개념의 관련성과 추정값의 타당성에 대하여 고민해 보고, 실생활 맥락의 자료를 해석할 수 있는 지식을 쌓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하고 논의할 기회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하여 교과서에서도 실생활 맥락에서 사용되는 실질적 개념을 더 많이 소개하고, 정확한 표기법을 사용해야 하며,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실질적인 교사 재교육의 기회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무엇보다도 교사 스스로 자신의 지식을 판단해 보고 개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기회가 주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3
C. 용어의 정의 4
D. 연구의 제한점 5
E. 연구의 기대 효과 6
Ⅱ. 이론적 배경 7
A. 가르치기 위한 수학적 지식(MKT) 7
B. 통계적 추정 14
C. 교사의 통계적 추정에 관한 지식 선행연구 23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5
A. 연구 방법 25
B. 연구 절차 30
Ⅳ. 결과 및 논의 31
A. 결과 31
B. 논의 60
Ⅴ. 결론 및 제언 63
참 고 문 헌 66
ABSTRACT 70
부록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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