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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주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조우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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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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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외여행의 증가로 인해 항공기를 이용하는 여행객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또한 항공기 이용을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닌 전체 여행 중 하나의 중요한 일정으로 여기고 만족스런 서비스와 편안한 항공여행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 저가항공사와 외국항공사들도 입지를 점차 넓혀 가며 항공 산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여러 마케팅 방안을 강구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항공 산업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기존의 높은 인적서비스 의존도에서 벗어나 최신기종의 도입으로 고객의 편의를 위한 기내 서비스 공간의 확장, 충분한 오락프로그램을 갖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등 항공기 기내의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고 있으며 또한 이런 내용을 언론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사실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자체도 중요하지만 서비스를 제공받는 공간, 즉 물리적 환경이 전체 서비스 만족도나 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항공여행에서 기내에서 머무르는 시간도 많고 항공기 외부로 나갈 수 없는 특수한 상황 때문에 더욱 항공기 내부의 물리적 환경에 오래 노출될 수밖에 없다.
항공사에 대해 고객이 가지고 있는 느낌, 생각 같은 브랜드이미지와 또한 고객이 이용했던 항공사에 대해 긍정적이고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며 향후 재이용과 주위 사람들에게 추천까지 가능하게 만드는 브랜드충성도 역시 고객이 항공사를 선택하는데 있어 영향력을 미치게 되므로 항공사의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기내의 물리적 환경의 요인 중 어떤 요인들이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에 각각 영향력이 있는지와 브랜드이미지가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는 2014년 8월 11일부터 8월 25일까지 총 14일간에 걸쳐 실시하였고,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대구, 경북지역에 거주하고 항공기 탑승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항공기 기내의 물리적 환경의 요인을 쾌적성, 공간 편의성, 심미성, 엔터테인먼트, 청결성으로 정하고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를 실증 분석한 결과는
첫째, 물리적 환경의 요인 중에서 청결성이 브랜드이미지에 그리고 심미성이 브랜드충성도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의 좌석 주변과 기내 통로, 화장실 내부의 청결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좀 더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고객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항공사의 이미지 또한 좋아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물리적 환경의 요인 중에서 심미성이 브랜드충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항공사의 상징성을 나타내는 항공사 로고를 기내 서비스 물품 곳곳에 사용하여 고객에게 노출시킴으로써 항공사와 로고를 동일시하게 느끼게 되며 승무원의 유니폼도 역시 고객들에게 항공사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 애착 형성에 관계가 있는 브랜드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셋째,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가 잘 변하지 않는다는 특성을 봐서라도 항공사는 고객에게 긍정적이고 호의적인 브랜드이미지를 인식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형성된 브랜드이미지는 나아가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애정, 믿음의 신념인 브랜드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결정적으로 항공사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문제 1
1.2 연구목적 4
1.3 연구구성 6
제 2 장 이론적 고찰 7
2.1 물리적 환경 7
2.1.1 물리적 환경의 개념 7
2.1.2 물리적 환경의 선행연구 10
2.1.3 항공사의 물리적 환경 11
2.2 브랜드이미지 15
2.2.1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15
2.2.2 브랜드이미지의 선행연구 17
2.2.3 항공사의 브랜드이미지의 선행연구 19
2.2.4 물리적 환경과 브랜드이미지와의 관계 선행연구 22
2.3 브랜드충성도 23
2.3.1 브랜드충성도의 개념 23
2.3.2 물리적 환경과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 선행연구 25
2.3.3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 선행연구 26
제 3 장 연구방법 29
3.1 연구의 모형 29
3.2 연구의 가설 30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1
3.3.1 항공기 기내 물리적 환경 31
3.3.2 브랜드이미지 31
3.3.3 브랜드충성도 32
3.4 설문지 작성 및 분석방법 34
3.4.1 설문지 작성 34
3.4.2 표본 설정 및 분석방법 35
제 4 장 연구결과 36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36
4.2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0
4.2.1 측정 변수의 타당성 분석 및 신뢰도 분석 40
4.2.2 선행요인들의 탐색적 요인분석 40
4.2.3 결과변수들에 대한 신뢰도 분석 42
4.2.4 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분석 44
4.3 가설의 검증 45
4.4 연구 가설 검증의 요약 48
제 5 장 결 론 49
5.1 연구 요약 49
5.2 연구의 시사점 52
5.3 한계점 53
참고문헌 55
설문지 64
영문초록 70
국문초록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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