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8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제2절 연구 문제 5제2장 이론적 배경 6제1절 문해교육의 동향 61. 문해교육의 의미 62. 문해학습자 관련 선행연구 14제2절 문해학습 참여자의 전환학습 161. 문해학습자 162. 문해자 인식전환 19제3장 연구 방법 34제1절 질적 사례연구 34제2절 연구의 참여자 371. 참여자 선정 372. 참여자 현황 403. 참여 학습의 현장 49제3절 자료수집 54제4절 자료 분석 및 해석 56제5절 연구의 타당도와 윤리성 60제4장 문해학습 참여이전: ‘주눅 든 삶’ 62제1절 까막눈이 된 사건 621. 불우한 환경 632. 교육환경으로부터 배제: 좌절감 67제2절 까막눈의 영향 721. 원하지 않은 결혼 732. 자녀교육의 부재: 절망감 76제3절 까막눈의 삶 801. 기회로부터 소외 812. 관계로부터 단절 85제4절 소결 89제5장 문해학습 참여: ‘어둠을 걷어내려는 몸부림’ 92제1절 귀에다 외워 두기 921. 학습참여를 촉발한 사건 932. 도구적 학습과 소통적 학습 98제2절 갈등하며 배우기 1011. 학습장애물과 회피 1012. 자기(自己)와 직면하기 106제3절 몸부림 잦아들기 1101. 공감하기, 동류의식 110제4절 소결 116제6장 문해 이후의 변화: ‘스스로 자유로운 사람’ 119제1절 다른 사람에서 똑같은 사람으로 전환 1191. 자신감 회복 1202. 관계의 회복 124제2절 부족한 사람에서 더 나은 사람으로 전환 1281. 새로운 역할의 시도 1282. 관계에 대한 자신감 131제3절 문해학습자에서 교수자로 전환 1341. 학습자와 교수자의 경계 1352. 역할 바꾸기를 통한 학습 138제4절 세상의 주변인에서 주인으로 전환 1411. 세상을 보는 인식과 행동의 변화 1412. 교수자로서의 성장과 한계 145제5절 소결 153제7장 논의 및 결론 156제1절 논의 156제2절 결론 167참고문헌 171Abstract 176부록 17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