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천 (제천솔뫼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7 - 16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인학습자가 문해학습 참여를 통한 인식전환 과정을 사례연구방법으로 접근하여 비문해자-문해학습자-문해자-교수자로의 역할변화 과정을 탐색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문해학습 참여이전 비문해시기는 ‘까막눈’, ‘주눅든 삶’으로 비유되며 결혼생활과 자녀교육, 일상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참여는 비문해의 경험과 학습경험이 만나 새로운 관점으로 전환되는 ‘몸부림’의 시기로 학습과정에서 자신이 기대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 중도포기와 지속을 반복하는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셋째, 비문해자에서 문해자로의 전환은 역할의 확대와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으로 ‘자유로운 사람’이 되기를 희망하며 학습자에서 교수자로 역할을 확대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수자로서의 역할수행 경험은 문해 학습자의 관점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것으로 ‘학습자의 교수경험’은 학습자에서 벗어나 교사로서의 역할전환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성인학습자의 인식전환 의미는 문자로 된 세상의 주변인이 아니라 주체로서 소통하는 것을 ‘비문해의 해방’으로, 남들과 ‘똑 같이’ 되거나 ‘더 나은’ , ‘자기다운’ 사람이 되는 것을 ‘문해의 완성’으로 인식하였다. 문해학습 참여가 가지는 평생교육적 의미는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경험하며 새롭게 살아가는 ‘계기’를 만나고, 자신이 속한 사회변화에 동참하는 참여의식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