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경란 (진주교육대학교,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진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애 학생들을 위한 일반교육과정에서의 실질적인 접근, 참여, 진보를 지원하
고 모든 학생들을 위한 학습 기회를 향상시키는 데 매우 적합한 보편적 학습
설계가 주목받고 있다. 모든 학생들의 학습 기회를 향상시키는 데 적합한 보편
적 학습 설계를 과학 교과에 적용함으로써 ‘모든 이를 위한 과학’을 실현하는
데 더욱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학급을 대상으로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과학수
업을 실시하여 학습 성과로 과학 학업 성취도, 과학적 태도, 과학학습동기를 종
속 변인으로 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험집단은 경남 S군의 D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 9명, 6학년
11명, 통제집단은 H군의 O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 18명, 6학년 25명을 대
상으로 실시하였다. 과학 학업 성취도 검사는 실험 및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3
회 실시하였고, 과학적 태도 검사와 과학학습동기 검사는 사후 실험집단을 대
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2.0과 AMOS 21.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과학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과학 학업
성취도 평균이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과학 학업 성취도의 평균차를
비교해보면 5학년은 6.66점, 6학년은 7.37점이 통제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과학 수업의 학습 성과 중 과학 학업 성취
도는 과학적 태도와 과학학습동기에 유의한 직접 효과를 나타냈다. 과학 학업
성취도가 과학적 태도에 직접 효과로 0.581의 영향을 주며, 간접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고, P=0.005(p<.05)로 유의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과학 학업 성취도가
과학학습동기에 대하여 직접 효과는 0.658, 간접 효과는 0.087, 총 효과는 0.745
의 결과가 나타났으며, P=0.039(p<.05)로 유의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셋째,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과학 수업의 학습 성과 중 과학적 태도는
과학학습동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적 태도는
과학학습동기에 대하여 직접 효과 및 총 효과가 0.149, P=490(p>.05)로 유의하
지 않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과학 수업의 학습
성과로 과학 학업 성취도는 일반학생 뿐만 아니라 장애 학생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습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살
펴보면 과학 학업 성취도는 과학적 태도 및 과학학습동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과학적 태도는 과학학습동기에 영향을 끼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과학 수업을 실시하여 통합교육에 구
체적인 실행 방법을 제공하였고, 그 효과를 타당하게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
식모형을 사용하여 효과를 입증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ⅰ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문제 및 모형·························································5
Ⅱ. 이론적 배경································································7
1. 보편적 학습 설계·························································7
2. 구조방정식모형·······················································13
Ⅲ. 연구방법··································································21
1. 연구 대상····························································21
2. 연구 수행 절차··························································24
Ⅳ. 연구결과··································································40
1.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과학수업에 따른 과학 학업성취도···········40
2.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에 따른 학습 성과의 구조적 관계 분석······45
Ⅴ. 결론 및 제언·····························································56
1. 결론 및 논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6
2. 제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9
참고문헌·······································································60
Abstract·······································································64
부록·······································································6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