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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진섭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문성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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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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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본 연구는 중등교사들이 자유학기제에 대한 주요한 특징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를 목적으로 하였다. 2013년, 정부가 제안한 자유학기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교실에서 학습 능력을 증진하기 위해 제공하는 교육 과정이다.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고 발달시키고자 한다. 정부는 2016년까지 모든 학교에 확대 운영하고자 한다. 교육과정의 실행에서 크게 차지하는 교사의 중요성에 따라 자유학기제에 대한 2013년 운영한 학교와 미운영 학교간의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교육 과정에서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중학교 중에서 학교 일정을 고려하여 여건이 허락되는 9 개 학교, 172 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표집하였다. 이중 자유학기제를 운영한 학교 2곳과 운영하지 않은 7곳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연수의 경험과 연수를 통한 유용성에서 운영학교에서는 대부분(97.7%)의 교사가 경험을 하였으나 미운영학교에서는 74.6%의 교사가 연수 경험이 없었다. 연수의 도움여부에서는 만족함이 많았으나 운영학교에서는 좀 더 실질적인 부분을 도움 받기를 원했다.
둘째, 운영시기에 있어서는 1학년 2학기가 가장 적절하다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p<.05).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평가방법의 어려움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p<.05). 자유학기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 신뢰할 만하며, 효과적인 평가방법도 필요하다. 그러나 자유학기제의 도입취지와 운영과정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운영학교에서 자유학기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전환이 있어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p<.05).
본 연구를 통해, 교사들은 연수제도나 교사들의 공동체를 통한 교육과정의 편성과 평가 기준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할 수 있다.

목차

차 례
표 차례 ⅰ
그림 차례 ⅱ
논문 요약 ⅳ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1. 우리나라의 자유학기제 4
2. Ireland의 전환학년제(Transition Year) 9
3. 영국의 Gap Year 13
4. 교육 과정과 교사 인식 15
Ⅲ. 연구방법 17
1. 설문지 개발 17
2. 설문 조사 방법 17
3. 자료 분석 방법 1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0
1. 연구결과 20
2. 논의 43
Ⅴ.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5
참고문헌 47
부록 50
Abstract 59
표 차 례
<표 1> 설문 대상자의 배경 변인 17
<표 2> 설문 대상자의 배경 변인-자유 학기제 운영 학교 18
<표 3> 자료의 구성 및 변수 설명(N=172) 19
<표 4> 자유학기제 연수경험의 차이 20
<표 5> 연수도움의 차이 21
<표 6> 자유학기제의 추진 배경과 취지 23
<표 7> 자유학기제의 추진 배경과 취지 24
<표 8> 가장 바람직한 시기의 차이 25
<표 9> 운영과정에서의 가장 큰 잇점의 차이 26
<표 10> 자유학기제의 편성, 운영의 장점(복수응답) 27
<표 11> 학생들에게 우려되는 점의 차이 28
<표 12> 평가방법 중 힘든 점 29
<표 13> 운영 모형의 선호도 30
<표 14> 운영 모형에 따른 연수 형태의 선호도 31
<표 15> 교사의 가장 큰 역할 32
<표 16> 자유학기제 과정에 참여하여 교사 역할의 요건 33
<표 17> 자유학기제 실시 과정에서 학교 만족도 34
<표 18> 평가 과정 개발 중에서 힘든 점 36
<표 19> 자유학기제의 시행 전과 비교해서, 학생들의 변화 37
<표 20> 자유학기제의 시행 전과 비교해서, 학부모들의 변화 38
<표 21> 시행 전과 비교해서, 자유학기제에 대한 이해도 변화 39
<표 22> 자유학기제 실행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1 41
<표 23> 자유학기제 실행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2 42
그 림 차 례
[그림 1] 자유학기제 도입 일정 5
[그림 2] 자유학기제 운영체제 모형 7
[그림 3] TY 프로그램의 수준(양파모델) 11
[그림 4] 2014년 자유학기제 도입 시기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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