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차 례표 차례 ⅰ그림 차례 ⅱ논문 요약 ⅳ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3Ⅱ. 이론적 배경 41. 우리나라의 자유학기제 42. Ireland의 전환학년제(Transition Year) 93. 영국의 Gap Year 134. 교육 과정과 교사 인식 15Ⅲ. 연구방법 171. 설문지 개발 172. 설문 조사 방법 173. 자료 분석 방법 18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01. 연구결과 202. 논의 43Ⅴ. 결론 및 제언 441. 결론 442. 제언 45참고문헌 47부록 50Abstract 59표 차 례<표 1> 설문 대상자의 배경 변인 17<표 2> 설문 대상자의 배경 변인-자유 학기제 운영 학교 18<표 3> 자료의 구성 및 변수 설명(N=172) 19<표 4> 자유학기제 연수경험의 차이 20<표 5> 연수도움의 차이 21<표 6> 자유학기제의 추진 배경과 취지 23<표 7> 자유학기제의 추진 배경과 취지 24<표 8> 가장 바람직한 시기의 차이 25<표 9> 운영과정에서의 가장 큰 잇점의 차이 26<표 10> 자유학기제의 편성, 운영의 장점(복수응답) 27<표 11> 학생들에게 우려되는 점의 차이 28<표 12> 평가방법 중 힘든 점 29<표 13> 운영 모형의 선호도 30<표 14> 운영 모형에 따른 연수 형태의 선호도 31<표 15> 교사의 가장 큰 역할 32<표 16> 자유학기제 과정에 참여하여 교사 역할의 요건 33<표 17> 자유학기제 실시 과정에서 학교 만족도 34<표 18> 평가 과정 개발 중에서 힘든 점 36<표 19> 자유학기제의 시행 전과 비교해서, 학생들의 변화 37<표 20> 자유학기제의 시행 전과 비교해서, 학부모들의 변화 38<표 21> 시행 전과 비교해서, 자유학기제에 대한 이해도 변화 39<표 22> 자유학기제 실행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1 41<표 23> 자유학기제 실행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2 42그 림 차 례[그림 1] 자유학기제 도입 일정 5[그림 2] 자유학기제 운영체제 모형 7[그림 3] TY 프로그램의 수준(양파모델) 11[그림 4] 2014년 자유학기제 도입 시기 4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