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싱크탱크가 한자리에 모이는 2012년 다보스포럼에서 ‘대전환을 위한 새로운 자본주의 모델의 모색’이라는 주제가 거론되었다. 기업의 무한경쟁, 과학기술의 거대화와 융복합화 가속, 삶의 질적 향상 요구, 고용 창출 등 자본주의 근본 위기에 대한 해결의 핵심 화두로 ‘빅데이터’가 꼽혔다. 본 논문은 이러한 ‘빅데이터’의 정의와 특징, 출현배경을 정리하였다. 빅데이터는 기관과 개인마다 그 정의에 미묘한 차이가 있다. 위키백과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데이터의 크기에 중점을, 빅토르 마이어 쇤버거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차원에서의 변화를 중심에 두며 엄밀한 정의는 없다고 하였다. 가장 대중적인 것은 세계적인 컨설팅 기관인 맥킨지의 정의로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의 데이터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하는 역량을 넘어서는 규모”라고 하였다. 이외에 IDC는 업무 수행 방식에 초점을 맞춘 정의도 내렸다. 이러한 빅데이터는 ‘데이터의 양, 데이터 입출력의 속도, 데이터 종류의 다양성’이라는 ‘3v’차원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빅데이터의 출현배경으로는 무엇보다 디지털 생활의 보편화,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콘텐츠 사용에 관한 정보의 증가가 있다. 또한 데이터 저장 매체의 발달과 통신기술 발달로 인한 연결성, 비정형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의 발달과 기업간의 경쟁으로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음을 정리하였다. 논문에서는 빅데이터의 비즈니스 활용과 빅데이터의 생산 시스템인 SNS와 빅데이터의 관계, 빅데이터와 정치의 관계를 소개하였다. 정치영역에서의 빅데이터는 단순히 SNS에서 언급되는 정치인들의 선호도나 이슈 등을 분석하기 위한 시료는 아니다. 개인별 특성 즉, 정치성향정(특정 정당지지 여부), 이슈 선호(관심 있는 정책이나 이슈), 투표참여 등 유권자 관련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해서 각 유권자에 맞는 맞춤형 선거운동 전략에 반영하여야 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본 논문은 2008년 미국 대선에서의 SNS 활용과 2012년 미국 대선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2012년 한국의 제18대 대선 후보들의 캠프에서의 빅데이터를 비교하였다. 이는 수많은 데이터 속에서 유권자가 원하는 정치방향에 대한 데이터를 찾아내고 이를 효과적인 분석과 그 결과를 제공하였는지 보기 위해서다. 하지만 2012년 제18대 대선을 통한 한국 정치영역에서의 빅데이터 분석은 미국과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물론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는 SNS를 확대하였고 이를 하나로 묶는 허브로서 공식홈페이지를 이용하였다. 각 캠프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기본으로 다양한 형식의 SNS를 사용하였으며 이 모든 콘텐츠의 유통과 사용자간의 연결을 중심으로 하는 소셜네트워크형 서비스를 추구하였다. 하지만 대부분 유세 동정을 다루거나 홍보내용이 대다수인 ‘전달형 홍보’의 역할을 하였다. SNS 전진기지로서의 플랫폼, 조직화 거점으로서의 플랫폼, 참여광장으로서의 플랫폼, 국민 정책 창구로서의 플랫폼 개념이 녹아 나지 못하였다.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해서 선거전략에 반영하고 유권자가 직접 참여하고 공유하며 연대하는 웹2.0의 기본정신조차 녹아들지 못하였다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18대 대선에서 처음으로 적용되기 시작한 빅데이터의 활용은 향후 중요한 추세가 될 것이다.
Topic upon ''Looking for new capitalist model for great shift''mentioned at the 2012 Davos forum, where the global think tanks gather. ''Big data'', the core topic which is pointed out as a key solution to the fundamental crisis of capitalism such as unlimited competition of enterprise, enormity and convergence acceleration of technological and qualitative improvement needs of life, employment, etc. In this paper, we summarized the definition and characteristics, the advent background of these ''big data''. Big Data is subtle in its definition every institution and individual There is a difference. Wikipedia has an emphasis on the amount of data that changes constantly, Victor Mayer-Schonberger on change of utilization with massive amounts of datum and collected datumm, said there''s no strict definition. The world''s most popular definition of the consulting firm McKinsey "This exceeds the scale of existing database management tools data collection, storage, management, and analysis capabilities. In addition, IDC defined the meaning by the way of working process. These Big data has 3v dimension feature which are the Volume of data, velovity of data input output, Variety of data. As a background of appearance of "Big data", there is a generalization of digital life, multimedia contents and the increase on information of content usage. And they summerized that the interests on Big data amplified due to the development of storage media ,connectivity by communications technology, analizing nonlinear-data and competition between enterprises. The paper introduced utilization of Big data on business purpose, relationship between Big data and SNS which is the production system of Big data and relationship between Big data and politics. Big Data in the political territory is not a simple samples to analyze the preferences or issues of politicians mentioned in the SNS. Individual characteristic that is, data relating voters such as political tendency (certain party identification or not), issue preference (interested policy or issue), participation in election and etc should be systemically collected and reflected in personalized campaign strategy for each voter. In this sense the paper Compared analyzed the use of SNS in 2008 US presidential election and Big data utilization in the US presidential election. Also in 2012, South Korea, the Big data of the camp of the 18th president candidates. This is to find the desired data of political direction of voter and to see if there was a effective analysis was provided in a number of data. However, in 2012 Korea, through the 18th presidential election Big Data analysis in the political territory,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with the United States. Of course, Park Geun-hye of Saenuri party candidate and Moon Jae-in of Minjutonghap party candidate expanded SNS and used official hompage tying SNS together. Each camp used various types of SNS based on Facebook and Twitter and sought a social network service which is based on the connection of users and all those contents'' distribution. But most of them were dealing with campaign movement or carried out a role of "forwarding promotion". SNS didn''t showed any conception as SNS platform as an advanced base, platform as an organization base, platform as a participating Square, platform as a national policy counter. And there''s point that even the basic spirit of web2.0,which collects the data systemically, reflects on election strategy and voters directly participate, share, band together, didn''t melt in. Nevertheless, the utilization of big data used firs time in the 18th presidential election will be an important trend.
제 1 장 서 론 1제 1 절 연구 목적 1제 2 절 연구 범위와 방법 4제 2 장 빅데이터 개념과 정치적 적용 6제 1 절 빅데이터 개념과 유용성 61. 빅데이터의 개념 62. 빅데이터의 유용성 14제 2 절 빅데이터의 정치적 유용성 161. 빅데이터의 활용영역 162. 소셜미디어와 빅데이터 183. 빅데이터와 정치 21제 3 장 정치영역에서 빅데이터 사례분석 :오바마 선거 2008년과 2012년 비교 23제 1 절 2008년 미국 대선과 SNS 231.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와 인터넷 환경 232. 오바마 후보의 소셜미디어 운영현황 분석 343. 선거에서의 미디어의 영향 41제 2 절 2012년 미국 대선과 빅데이터 431. 2012년 미국 대통령 선거의 빅데이터 환경 432. 빅데이터와 2012년 오바마 캠프 483. 빅데이터의 영향 58제 4 장 정치영역에서 빅데이터의 한국적 적용 61제 1 절 제18대 대선을 통해 본 한국의 빅데이터 611. 2012년 한국의 IT 환경 612. 박근혜 캠프와 문재인 캠프의 소셜미디어 활용 비교 63제 2 절 오바마 캠프와 비교한 한국 대선캠프의 빅데이터 721. 한국 정치영역의 빅데이터 한계와 문제 722. 한국 정치영역의 빅데이터 개선방안 75제 5 장 결 론 77참고문헌 80Abstract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