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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지나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김영택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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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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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항공기의 도입, 국내·외 저비용 항공사들의 등장 및 항공정책에 따라 치열한 경쟁 환경에 놓여있는 항공사들은 차별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비전과 전략을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항공 산업은 인적자원에 의존도가 매우 높은 인적서비스 산업으로, 그 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고객접점인 현장에서 고객의 안전 및 서비스를 담당하고, 문제조정 및 해결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객실 승무원이라 할 수 있다.
항공 이용률 증가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어 경영환경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핵심 인력에 대한 조직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 따라서 조직은 객실 승무원이 조직에 대한 충성심과 애사심을 가지고 조직에 몰입할 수 있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주어야 한다. 또한 조직 몰입의 수준은 개인의 역량 강화와 조직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며 실천하는 일련의 행동인 혁신행동과 조직 구성원의 자유재량의 행동으로 조직의 이미지를 높이고, 자발적이고 헌신적인 행동으로 조직성과에 도움이 되는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요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조직문화의 유형이 조직몰입을 향상시키고, 이 조직몰입이 조직시민행동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설문조사 대상은 국내 K 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수집된 설문자료의 통계는 SPSS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및 타탕성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조직문화 유형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에 대한 분석 결과 관계지향문화와 혁신지향문화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었고, 과업지향문화와 위계지향문화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몰입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에 대한 분석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몰입은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3에 대한 분석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조직문화유형에 따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며, 조직몰입은 조직시민행동과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다.
또한 서비스조직의 핵심인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위하여 조직에 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조직문화의 유형을 제시하여, 조직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자발적이고 헌신인 조직시민행동과 조직의 경쟁력의 원천이자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개발과 실천의 과정인 혁신행동을 이끌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제안을 제공하였고,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견교환이 자유롭고, 상호 적극적인 업무협조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소 모임 등의 비공식적인 모임을 통해서 서로 간의 관계지향의 친목을 높여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혁신행동을 이끌기 위해 유용한 아이디어 제안 및 실행을 위한 창구와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현장에서 근무하는 객실승무원에게 유연성을 보장하고 권한위임의 범위를 넓혀 업무처리 시 위축되지 않기 위한 제도마련이 필요하다.
넷째, 새로운 아이디어의 제안과 실행을 위한 분위기를 제도적으로 형성하고, 이룰 수용할 수 있도록 보상제도, 고가반영 및 상장제도를 도입하여 이에 대한 캠페인 및 교육을 통한 확립이 필요하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5
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조직문화 7
1. 조직문화의 개념 7
2. 조직문화의 기능 10
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11
4. 조직문화의 유형 12
5. 조직문화의 선행연구 19
제 2 절 조직몰입 22
1. 조직몰입의 개념 22
2. 조직몰입의 유형 26
3.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30
제 3 절 조직시민행동 32
1.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32
2.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 37
3.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연구 42
제 4 절 서비스 혁신행동 45
1. 혁신행동의 개념 45
2. 혁신행동의 선행연구 49
제 5 절 연구변수 간 관계연구 50
1.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50
2.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 53
3. 조직몰입과 혁신행동 55
제 3 장 연구모형과 조사 설계 56
제 1 절 연구모형의 설정 56
제 2 절 연구가설 설정 57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의 구성 5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제 4 절 조사방법과 자료 분석방법 63
1. 조사방법 63
2. 분석방법 64
제 4 장 실증분석과 가설검정 65
제 1 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제 2 절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67
1.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67
2. 조직문화유형에 대한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 68
3. 조직몰입에 대한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 70
4.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 72
5. 혁신행동에 대한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 73
제 3 절 가설 검정 75
1. 각 변수의 상관관계 75
2. 가설 1 검정 76
3. 가설 2 검정 78
4. 가설 3 검정 79
제 5 장 결 론 81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81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82
참고문헌 85
부록 96
Abstract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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