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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노을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찬웅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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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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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학 분야에서 시장과 공동체의 관계에 대해 연구되어 온 핵심내용은 시장은 사회적인 공간이라는 것(social embeddedness)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진행되어져 온 배태성의 논의는 여전히 어떤 부분에서 시장과 공동체의 관계를 ‘촉매제 역할’ 정도로 구분지어 생각하게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배태성의 심화버전인 ‘혼합방식(hybrid)의 시장’의 사례로 온라인 커뮤니티 ‘S 카페’의 거래방식을 주목하였다. 이는 시장방식보다는 더 긴밀한 사회적 관계에 집중하며 사회적 경제 보다는 가격 메커니즘을 따른다. 이 연구에서는 시장과 공동체가 만나는 지점을 설명하기 위해 시장에서 형성되어지고 적용되어지는 ‘규범’을 분석하였다. 일차로는 시장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의 관점에서 분석하였으며 이차로는 불확실성과는 관계없지만 구성원들이 가진 개신교라는 공통의 종교와 목회자의 아내라는 사회문화적 특성이 규범에 어떻게 녹아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의 내용은 첫째, 시장 행위자의 자격의 문제이며 둘째, 다양하게 나타나는 거래방식과 규범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셋째로는 이러한 규범이 어떻게 적용되고 확장되어지는가 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 시장의 규범에서는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을 넘어서 종교적인 가치, 공동체적인 유대와 정체성이 긴밀하게 얽혀 시장과 공동체의 관계를 심화시켜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규범의 측면에서 온라인 시장을 경험적으로 분석하였다는 것이 이 연구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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