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
제 1 장. 서 론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내용 63. 연구의 제한점 74. 용어의 정의 8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1. 과학영재 교사의 전문성과 PCK1.1 과학영재 교사의 전문성 10(1) 과학영재 교사의 수업 전문성 10(2) 과학영재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12(3) 과학영재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131.2 교사 전문성 지표로서의 PCK 16(1) PCK의 개념화 과정 16(2) PCK의 구성 요소 18(3) 과학영재 교사의 PCK 201.3 과학영재 교사의 전문성을 조사한 선행 연구 242. 교사교육과 코티칭2.1 코티칭에 관한 이론 26(1) 코티칭의 개념 및 정의 26(2) 효과적인 코티칭의 요소 29(3) 코티칭의 과정 및 방법 322.2 교사교육 전략으로서 코티칭의 유용성 33(1) 코티칭의 효과 33(2) 교사교육에서 코티칭과 관련된 선행 연구 36(3) 과학영재교육에서 코티칭 전략의 적용 가능성 403. 교사교육과 멘토링3.1 멘토링에 관한 이론 42(1) 멘토링의 개념 및 정의 42(2) 효과적인 멘토링의 요소 44(3) 멘토링의 과정 및 방법 463.2 교사교육 전략으로서 멘토링의 유용성 49(1) 멘토링의 효과 49(2) 교사교육에서 멘토링과 관련된 선행 연구 52(3) 과학영재교육에서 멘토링 전략의 적용 가능성 54제 3 장. 초임 과학영재 교사의 PCK 측면에서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연구 (연구 I)1. 서 론 572. 연구 방법 582.1 연구 참여자 582.2 연구 절차 592.3 분석 방법 603. 연구 결과 및 논의 613.1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신념의 특징 613.2 과학영재학생에 관한 지식의 특징 623.3 과학영재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의 특징 643.4 과학내용에 관한 지식의 특징 663.5 과학영재 교수전략에 관한 지식의 특징 683.6 과학영재교육 평가에 관한 지식의 특징 734. 요약 및 제언 75제 4 장. 코티칭을 통한 초임 과학영재 교사의 PCK 변화에 대한 연구 (연구 II)1. 서 론 772. 연구 방법 792.1 연구 참여자 792.2 연구 절차 792.3 분석 방법 833. 연구 결과 및 논의 843.1 과학영재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의 변화 843.2 과학영재 교수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89(1) 수업 참여 촉진 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89(2) 과학적 창의성 신장 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91(3) 교수·학습 자료 제작 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93(4) 상호작용 촉진 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943.3 과학영재교육 평가에 관한 지식의 변화 953.4 과학영재학생에 관한 지식의 변화 993.5 과학내용에 관한 지식의 변화 1013.6 교사들의 과학영재교육 관련 PCK 정리 1034. 요약 및 제언 104제 5 장. 멘토링을 통한 코티칭이 초임 과학영재 교사의 PCK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III)1. 서 론 1062. 연구 방법 1082.1 연구 참여자 1082.2 연구 절차 1092.3 자료 수집 방법 1132.4 분석 방법 1133. 연구 결과 및 논의 1143.1 과학영재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의 변화 1143.2 과학영재 교수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118(1) 수업구성 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118(2) 수업 참여 촉진 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122(3) 과학적 창의성 신장 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125(4) 교수·학습 자료 제작 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1283.3 과학영재교육 평가에 관한 지식의 변화 1303.4 과학영재학생에 관한 지식의 변화 1333.5 과학내용에 관한 지식의 변화 1373.6 교사들의 과학영재교육 관련 PCK 정리 1394. 요약 및 제언 140제 6 장. 결론 및 제언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422. 제언 및 추후 연구 과제 145참고 문헌 148부 록 170ABSTRACT 18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