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43. 연구의 제한점 5Ⅱ. 이론적 배경 61. 과학 탐구와 탐구의 개방성 61.1. 과학 탐구 61.2. 탐구의 개방수준 72. 과학적 논변활동 92.1. 논변 교육의 필요성 92.2. 논변활동 기반의 탐구 10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41. 연구 참여자 142. 수업 과정 163. 과제 분석 204. 자료 수집 225. 자료 분석 235.1. 학생들의 질문 235.2. 논변활동 과정 255.2.1. 학생들이 구성한 지식의 추상수준 255.2.2. 소집단 내에서 발생한 논변의 수준 25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71. 과제 특성에 따른 학생들의 질문 수 및 유형 292. 과제에 따른 학생들의 지식구성 및 논변활동 과정 302.1. 과제 1(탐구의 개방수준 1-지식의 추상수준 1) 302.2. 과제 2(탐구의 개방수준 2-지식의 추상수준 2) 342.3. 과제 3(탐구의 개방수준 3-지식의 추상수준 4) 392.4. 과제 4(탐구의 개방수준 2-지식의 추상수준 4) 46Ⅴ. 결론 및 제언 54참고문헌 57부록 65Abstract 6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