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나경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태용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사의 능력가변성 신념과 부하의 실패내성, 자기효능감, 부정적 피드백 수용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학습목표지향성이 상사의 능력가변성 신념과 실패내성, 자기효능감, 부정적 피드백 수용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와 성별이 상사의 능력가변성 신념과 학습목표지향성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 기업의 다양한 직종에서 근무하고 있는 246명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상사의 능력가변성 신념은 실패내성, 부정적 피드백 수용과 정적인 관계를 보였지만, 자기효능감과는 유의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학습목표지향성은 상사의 능력가변성 신념과 실패내성, 부정적 피드백 수용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고, 상사의 능력가변성 신념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완전 매개 하였다. 그리고 성별이 상사의 능력가변성 신념과 학습목표지향성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의 학문적 의의 및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추후 연구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4
1. 상사 능력가변성 신념 4
가. 피그말리온 효과 4
나. 상사 능력가변성 신념의 개념 6
2. 실패내성 8
3. 상사 능력가변성 신념과 실패내성 간의 관계 10
4. 자기효능감 12
5. 상사 능력가변성 신념과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15
6. 부정적 피드백 수용 17
7. 상사 능력가변성 신념과 부정적 피드백 수용 간의 관계 18
8. 학습목표지향성 20
9. 학습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 22
가. 상사의 능력가변성 신념과 실패내성 간의 관계에서 학습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 23
나. 상사의 능력가변성 신념과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학습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 25
다. 상사의 능력가변성 신념과 부정적 피드백 수용 간의 관계에서 학습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 26
10. 성별의 조절효과 28
Ⅲ. 연구방법 31
1. 조사대상 31
2. 측정도구 33
가. 상사 능력가변성 신념 33
나. 학습목표지향성 33
다. 실패내성 34
라. 자기효능감 34
마. 부정적 피드백 수용 34
3. 분석방법 36
Ⅳ. 결과 37
1. 측정도구의 구성 타당도 검증 37
가. 상사 능력가변성 요인분석 결과 38
나. 학습목표지향성의 요인분석 결과 39
다. 실패내성의 요인분석 결과 40
라. 자기효능감의 요인분석 결과 42
마. 부정적 피드백 수용의 요인분석 결과 43
2. 측정변인들의 기술 통계치 및 상호상관 44
3.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한 가설검증 46
가. 연구모형의 적합성 검증 47
나. 간접효과 유의성 검증 52
4. 조절효과 분석을 통한 가설검증 54
Ⅴ. 논의 57
1. 연구결과 요약 57
2. 연구의 의의 60
가. 학문적 의의 60
나. 실무적 시사점 61
3.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2
Ⅵ. 참고문헌 64
<부록> 설문지 7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